인기 기자
강북구, 학교 주변 유해업소 93% 없애…"나머지도 근절"
단속 강화하고 업종전환 권장…신규 발생 방지에도 초점
2021-01-06 14:02:23 2021-01-06 14:02:23
[뉴스토마토 신태현 기자] 서울 강북구가 학교 주변 유흥업소 등 청소년 유해업소 '0'곳을 달성할 때까지 근절운동을 고삐를 조인다.
 
강북구는 학교 주변 청소년 유해업소 180곳 중 93%에 해당하는 167곳이 근절운동 끝에 문을 닫거나 업종전환을 한 상태라고 6일 밝혔다.
 
학교주변 유해업소는 보통 일반음식점 영업신고 후 유흥주점 형태로 변형돼 운영된다. 주로 임대료가 저렴한 학교 주변이나 주택가에 밀집돼 있어 학생들의 통학로 안전을 위협한다.
 
이에 강북구는 지난 2015년부터 전국 최초로 근절 정책을 추진해왔다. '관'이 단속하고 주민이 사업을 홍보하는 협업이 효과를 발휘하고 있다는 판단이다. 근절운동이 먹힌 업소 중 41곳은 건물주를 설득한 결과다.
 
올해 운동 방향은 아직 문을 연 가게 13곳에 대한 단속 강화·업종전환 권장, 신규 업소 발생 방지에 초점이 맞춰져있다. 강북구 관계자는 <뉴스토마토>와의 인터뷰에서 "가정용 주류를 파는 등 주세법 위반 행위도 단속하겠다"며 "업종전환하면 리모델링 등에 대해 저리 융자를 해준다"고 설명했다.
 
이어 "신규 일반음식점을 살펴 유해업소 요소가 있는지 살필 것"이라면서 "근절운동을 받아들인 167곳도 유해업소로 재변경하는지를 모니터링하겠다"고 밝혔다.
 
박겸수 강북구청장은 “유해업소 근절운동은 청소년의 바람직한 성장환경 조성을 목표로 시작돼 공공기관의 유기적 협조체계와 주민들의 참여를 통해 성과를 만들어냈다”며 “청소년 유해업소가 발을 들이지 못하는 동네라고 인식될 수 있도록 아낌없는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말했다.
 
지난해 11월20일 강북구, 교육청, 경찰서 등 3개 유관기관이 송천동 학교 통학로 부근에서 청소년 유해업소 합동단속을 펼치고 있다. 사진/강북구
 
신태현 기자 htenglish@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