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김두관 '2차 가해' 논란 지속…통합선대위 출범 앞두고 권력투쟁?
민주당 젠더센터, 오거돈 성추행 사건 관련 김두관 '2차 가해' 징계 요구
"젠더센터, 송영길과 협의 후 결정했을 것"…'김두관 견제론' 제기
2021-10-17 21:41:14 2021-10-17 22:00:56
[뉴스토마토 최병호 기자] 민주당이 오거돈 전 부산시장의 성추행 사건과 관련, 김두관 의원에게 '2차 가해' 책임을 물어 징계키로 하자 당 일각에선 통합 선거대책위원회 구성을 앞두고 권력 다툼이 시작된 것 아니냐는 말이 나온다. 반대편에는 송영길 대표가 있다는 주장도 제기됐다.

17일 민주당에 따르면 지난 16일 당 젠더폭력신고상담센터(센터장 권인숙 의원)는 김 의원과 변성완 전 부산시장 권한대행 등이 오 전 시장의 성추행 사건에 대해 2차 가해를 한 측면이 있다고 판단, 당 윤리심판원에 두 사람의 징계를 청원했다. 2020년 4월 오 전 시장이 성추행 문제를 시인한 뒤 시장 직에서 사퇴하자 당에선 이듬해 재보궐선거를 앞두고 부산시장 후보를 낼지 논의했는데, 김 의원이 페이스북에 "성범죄는 개인의 일탈"이라고 적은 게 문제라는 것이다. 변 전 시장 권한대행은 성폭력 피해자 신변 보호에 미흡했다는 지적을 받았다.

당 젠더폭력신고상담센터의 징계 청원 소식이 전해지자 김 의원은 즉각 반발했다. 김 의원은 같은 날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억울함을 호소했다. 김 의원은 "오 전 시장이 문제된 상황에서 저는 페이스북에 '성범죄는 개인의 일탈이지만 공약은 정당의 약속'이라는 문장을 썼는데 이 문장이 2차 가해라고 주장하는 극렬 폐미니스트의 주장을 근거로 우리당 페미센터에서 저를 징계하겠다는 것에 저는 동의할 수 없다"고 반박했다.

또 "극렬 페미가 강하게 주장한다고, 그것이 과도하다는 걸 알면서도 인정하게 되면 민주당의 근본 정신을 훼손하는 것"이라며 "더 솔직히 표현하면, 남성에 대한 극단적이고 공격적 자세를 취하는 게 성평등 세상을 만드는 지름길인 양 착각하는 극단적 페미 세력이 당을 망치고 있다는 점을 외면하면 안 된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저는 지금도 오 전 시장 개인의 일탈행위가 자신뿐 아니라 우리 민주당을 망친 주범이라 생각한다"며 "저는 오히려 젠더 센터에 제 표현 어디에 2차 가해의 요소가 있는지 밝힐 걸 요구한다"고 반발했다.  

논란이 이어지자 당 일각에선 이재명 대선후보 선출 후 통합 선대위 구성을 앞둔 상황에서 내부 권력다툼이 본격화된 것 아니냐는 분석까지 나온다. 김 의원은 지난달 26일 대선 예비후보를 중도 사퇴하면서 이 후보 지지를 선언했다. 통합 선대위가 출범할 경우 김 의원을 비롯해 경쟁 후보들 모두 공동 선거대위원장에 이름을 올리는 게 민주당 관례인데, 일부에서 김 의원 위촉을 달갑게 받아들이지 않는다는 주장이다.

익명의 한 당내 인사는 "권인숙 센터장이 김 의원을 징계키로 한 건 송영길 대표 등 당 지도부와 협의 없이 강행했다고 볼 수 없다"면서 "송 대표가 통합 선대위 출범 이후 선거운동의 주도권을 쥐고 막후에서 영향력을 행사하기 위해 김 의원을 견제하려고 움직인 것이라는 말이 당내에 파다하다"고 귀띔했다.
 
또 다른 관계자는 "이재명 후보가 유동규 전 경기관광공사 사장의 대장동 사건 연루를 '개인 일탈'로 규정했는데, 김 의원이 오 전 시장 성추행 문제를 '개인 일탈'로 정의한 것과 무엇이 다른지 모르겠다"며 "그렇다면 당 차원에서 성추행을 방조했다는 거냐. 누가 봐도 억지주장"이라고 비판했다.
 
9월25일 김두관 더불어민주당 대선 예비후보가 광주 서구 김대중컨벤션센터 1층 다목적홀에서 열린 광주·전남 합동연설회에서 정견발표를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최병호 기자 choibh@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