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KAI-현대중공업 '한국형 경항공모함' 개발 위해 맞손
함재기 운용·관제·군수지원 전방위 협력
2021-10-19 15:55:19 2021-10-19 15:55:19
[뉴스토마토 김지영 기자] 한국항공우주(047810)산업(KAI)와 현대중공업(329180)이 '한국형 경항공모함(CVX) 개발 프로젝트'를 완성하기 위해 손을 잡는다.
 
KAI와 현대중공업은 19일 '서울 국제 항공우주 및 방위산업 전시회 2021(서울 ADEX 2021)'에서 한국형 경항공모함 기본설계 사업협력을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
 
이번 협약에 따라 양사는 고정익·회전익 항공기, 무인기 등 함재기 운영과 관제를 포함해 군수지원체계, 훈련체계, 시험평가 분야 설계를 함께 한다. 양사는 전투기와 함정 분야에서 쌓은 국내 최고 수준의 기술력을 바탕으로 시너지를 낸다는 방침이다.
 
19일 경기 성남 서울공항에서 열린 ADEX 2021에서 안현호 한국항공우주산업(KAI) 사장(왼쪽)과 한영석 현대중공업 부회장(오른쪽)이 한국형 경항공모함 기본설계 사업 협력을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하고 악수하고 있다. 사진 제공/KAI
 
KAI는 국내 유일 항공기 체계 종합기업으로써 함재기 운용 관련 기술적 과제 해결에 주력한다. 경항모의 주 전투력은 함재기에 달려있다. KAI가 개발한 상륙기동헬기 마린온 탑재도 예정돼 있다. 현대중공업은 지난 8월 영국 최신예 항모인 '퀸 엘리자베스함' 건조에 핵심 역할을 한 영국 밥콕사와 파트너쉽을 체결하며 항모 관련 기술력을 확보했다.
 
안현호 KAI 사장은 "대한민국 최초의 경항모가 성공적으로 개발돼 대양해군으로 성장하길 기원한다"며 "항공기 운용·정비·훈련체계 등 노하우를 지원하겠다"고 강조했다. 
 
한영석 현대중공업 부회장은 "대한민국의 가장 중요한 국가급 전략자산이 될 한국형 경항공모함 사업을 조선과 항공 분야를 대표하는 양사가 전략적인 협력을 통해 성공적으로 완수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지영 기자 wldud91422@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