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IMF총회서 위안화 절상 놓고 '점입가경'
2010-10-09 14:46:44 2010-10-10 17:32:41
[뉴스토마토 김선영기자] 미국과 중국이 국제통화기금(IMF) 연차총회에서 위안화 절상을 놓고 신경전을 펼쳤다.
 
가이트너 미 재무장관은 8일(현지시각) 미국 워싱턴DC의 다르기념관에서 개최된 IMF 연차총회 기조연설에서 "일부 국가들이 필요한 조치를 취하지 않아 글로벌 경제 성장세에 필요한 재균형이 멈췄다"며, "무역흑자를 내고 있는 나라들이 내수위주의 성장에 소극적이고 저평가된 통화를 가진 나라들이 외환시장 개입으로 오히려 절상에 기대고 있다"고 말하며 중국을 겨냥했다.
 
이에 대해 저우 샤오촨 중국 인민은행 총재는 "충격 요법식 접근은 매우 위험한 것"이라며 "중국은 환율 개혁을 점진적으로 추진하고 있다"고 맞섰다.
 
이날 미국과 중국이 위안화 절상의 속도에 대해 이견을 보인 가운데 도미니크 스트로스-칸 IMF 총재도 중국을 압박했다.
 
칸 총재는 첫 연설에서 “우리는 성장의 새로운 동력을 생각해야 한다”며 “이는 경상수지 흑자국과 적자국 사이의 균형을 다시 찾도록 노력해야 한다는 것을 뜻한다”고 말했다. 경상흑자국은 중국, 적자국은 미국을 우회적으로 지목한 것이다.
 
그는 이어 IMF의 선진국에서 신흥국으로의 지분 이전 등 지배구조 개혁과 관련해 ”국제기구들이 경제회복에 도움이 되려면 정당성을 가져야 하며 이를 위해선 세계경제의 지형변화가 반영돼야 한다“고 지적했다.
 
또한 ”미래의 힘의 균형은 현재 경험하는 것과는 좀 다를 것“이라며 ”세계의 변방에서 중심으로 진입하려는 나라와 IMF와 같은 국제기구에서 이런 점이 반영되기를 원하는 나라들은 세계경제의 안정성을 위해 더 큰 책임을 짊어져야 한다“고 밝혔다.
 
이는 중국이 대승적인 차원에서 위안화 절상에 나서야 한다는 점을 강조한 것으로 보인다.
 
뉴스토마토 김선영 기자 ksycute@etomato.com

- Copyrights ⓒ 뉴스토마토 (www.newstomato.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