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문 전 대통령, 서해 피격 수사에 "안보체계 짓밟는 처사…도 넘지 말라"
"정권 바뀌자 부처 판단 번복…정보·근황 달라진 것 없는데 결론만 정반대"
2022-12-01 17:18:58 2022-12-01 17:18:58
지난 9월 1일 오전 문재인 전 대통령과 김정숙 여사가 경남 김해시 진영읍 봉하마을에서 열린 노무현 대통령 기념관 개관식에 참석해 박수를 치고 있다. (사진=뉴시스)
 
[뉴스토마토 장윤서 기자] 문재인 전 대통령이 '서해 공무원 피격 사건' 수사와 관련해 안보를 정쟁으로 삼지 말라며 '도를 넘지 말라'고 경고했다. 
 
문 전 대통령의 복심으로 불리는 윤건영 민주당 의원은 1일 오후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서해 공무원 피격 사건에 대한 문 전 대통령의 입장을 대독했다. 문 전 대통령은 입장문을 통해 "안보 사안을 정쟁의 대상으로 삼고, 오랜 세월 국가안보에 헌신해온 공직자들의 자부심을 짓밟았다"며 "부디 도를 넘지 않기를 바란다"고 작심 비판했다.  
 
문 전 대통령은 "서해 사건은 당시 대통령이 국방부, 해경, 국정원 등의 보고를 직접 듣고 그 보고를 최종 승인한 것"이라며 "당시 안보부처들은 사실을 명확하게 규명하는 것이 불가능한 상황에서 획득 가능한 모든 정보와 정황을 분석하여 할 수 있는 범위에서 사실을 추정했고, 대통령은 이른바 특수정보까지 직접 살펴본 후 그 판단을 수용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그런데 정권이 바뀌자 대통령에게 보고되고 언론에 공포되었던 부처의 판단이 번복됐다"며 "판단의 근거가 된 정보와 정황은 달라진 것이 전혀 없는데, 결론만 정반대가 됐다"고 지적했다. 문 전 대통령은 "그러려면 피해자가 북한 해역으로 가게 된 다른 가능성이 설득력 있게 제시되어야 한다"며 "다른 가능성은 제시하지 못하면서 그저 당시의 발표가 조작되었다는 비난만 할 뿐"이라고 현 사태를 규정했다.
 
장윤서 기자 lan4863@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