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박진, 기시다 '위안부 합의 이행' 언급에 "일본 말 믿나, 정부 말 믿나"
국회 외통위 전체회의서 "저희는 당당한 자주외교 했다"
2023-03-21 17:18:24 2023-03-21 17:18:24
박진 외교부장관이 21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외교통일위원회 전체회의에서 김홍걸 무소속 의원의 질의에 답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뉴스토마토 장윤서 기자] 박진 외교부 장관이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가 윤석열 대통령과 양국의 첨예한 갈등 사안인 위안부 문제 합의 이행 등을 언급했다는 보도와 관련해 "일본 말을 믿나, 한국 정부 말을 믿나"라고 반문했습니다.
 
박 장관은 21일 오후 국회 외교통일위원회 전체회의에서 김상희 민주당 의원의 질의에 "독도 문제나 위안부 문제는 아까 말씀드렸지만, 정상회담에서 논의된 적 없다"며 이같이 말했습니다. 
 
그는 "독도 문제에 대한 우리 정부의 입장은 일관된다"며 "독도가 역사적, 지리적, 국제법적으로 우리 대한민국의 고유 영토라고 하는 점은 불변의 원칙"이라고 했습니다. 
 
박 장관은 또 "(후쿠시마)수산물 문제에 대해서는 제가 회담에 있었던 내용을 말씀드릴 수는 없지만, 우리 정부의 입장은 잘 알고 계시지 않나"라며 "국민의 안전과 건강이 최우선 아니겠나"라고 전했습니다. 
 
그러면서 "대승적 결단으로 주도적인 해법을 마련한 것이기 때문에, 일본에 대해서 정말 저희가 있는 대로 당당하게 자주외교를 했다"고 말했습니다. 
 
장윤서 기자 lan4863@etomato.com
이 기사는 뉴스토마토 보도준칙 및 윤리강령에 따라 이 최종 확인·수정했습니다.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