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마철 불안한 위생, 내 가족 건강 지키는 아파트는?
음식물쓰레기 건조기, 신발장 환기 시스템의 위생설계 갖춘 아파트 인기
2012-08-05 12:43:12 2012-08-05 12:43:53
[뉴스토마토 한승수기자] 장마가 짧아지는 대신 국지성 호우가 잦아지는 등 고온 다습한 기온이 여름 내내 이어지면서 가정 내 곰팡이, 세균, 바이러스, 기생충 등 위험인자의 확산과 감염 걱정이 커지고 있다. 때문에 장마철 높아져 가는 건강에 대한 걱정과 위험을 없애줄 다양한 위생설계들이 인기를 끌 전망이다.
 
특히 가정 내 음식물 및 각종 쓰레기 처리는 장마철 가장 큰 문제다. 처리와 보관을 잘하지 못하면 세균이 쉽게 번식해 심한 냄새 뿐만이 아니라 콜레라, 장티푸스, 세균성 이질 등 전염병과 식중독을 발생시킨다.
 
폭우 등으로 인해 신발이 젖어 세균과 곰팡이가 발생할 가능성이 높은 요즘엔 신발 및 신발장 관리도 필수다. 습기제거와 환기를 수시로 해야 각종 피부질환과 악취를 막을 수 있다.
 
또한 카펫, 침대, 소파 등지에 서식하는 집먼지 진드기는 높은 온도와 습한 환경에서 더 잘 번식해 천식, 알레르기성 비염 등을 가져온다. 집안 전체의 환기가 잘 이루어 지지 않으면 집먼지 진드기가 급증해 위험을 초래할 수 있다.
 
높아져 가는 각종 세균 및 기생충 들의 건강위협에 따라 가정 내 위생 관리에 있어 각별한 주의가 요구된다. 깔끔한 청소 및 환기는 필수이며 위생관련 시스템이 더 많이 필요함은 빠뜨릴 수 없는 부분이다.
 
이에 따라 최근 위생설계를 강조한 아파트 들이 수요자들에게 사랑을 받고 있다. 특히 ‘용인 신봉 센트레빌’은 가정 내 뿐만 아니라 외부에까지 위생 시스템을 도입해 건강한 삶을 유지 할 수 있음을 자랑한다. 가정 내에는 음식물 쓰레기 건조기, 환기시스템 외부에는 클린존의 에어건 및 간이 수전 등을 설치해 세균의 침입을 철저히 차단했다.
  
동부건설(005960)이 서울 용산구 동자동에 분양하는 ‘센트레빌 아스테리움 서울’은 가정 내 위생환경에 있어서 간편함을 더했다. 이곳은 전용 128~208㎡ 총 278가구로 지어지는 주상복합 아파트로 음식물을 주방에 설치되는 투입구에 버리면 자동으로 중앙집하장까지 운반되는 시스템을 갖췄다. 자동주방 배기센서는 오염된 공기를 Range Hood를 이용해 신속히 배출하며 폐열 회수형 환기시스템은 실내공기를 외부로 배출하고 외부공기는 실내로 흡수해 공기 질을 향상시킨다. 또한 신발장 환기시스템이 현관에 설치돼 냄새 및 세균번식을 막아 건강함을 유지시킨다.
 
동부건설이 경기 용인시 신봉동에 분양 중인 ‘용인 신봉 센트레빌’은 각종 위생관리로 건강을 지킨다. AOP 중앙정수처리시스템은 오존과 자외선 반응에 의한 정수처리로 맑고 깨끗한 물을 공급한다. 음식물 쓰레기 건조기는 씽크대 내부설치로 깔끔함과 동시에 음식물을 자동건조 후 배출해 세균번식을 막는다. 바닥온돌형 실내환기시스템은 오염된 실내공기를 신속히 배출하고 신선한 공기를 공급하며 자동주방 배기센서로 주방의 탁한 공기를 자동으로 감지해 환기를 시킨다. 특히 단지 내 클린존을 설치해 신발세척을 가능하게 만들었고 먼지제거 기능의 에어건 및 간이 수전으로 위생적인 환경을 만드는데 더욱 신경 썼다.
 
동원개발은 경기도 고양시 삼송지구 A17블록에 자연과 기술을 적절히 이용해 세균을 잡는 ‘삼송 동원로얄듀크’를 분양한다. 전 세대가 남향 위주로 배치돼 환기와 통풍이 잘 이루어져 곰팡이, 세균, 진드기 등이 늘어나는 것을 막는다. 더불어 자연채광을 이용하면 살균효과를 누릴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여기에 급배기 환기시스템이 더해져 항상 신선한 외부공기를 실내에 공급해 쾌적함을 유지시킨다.
 
두산중공업(034020) 건설부문은 가족건강이 최고의 가치라 여기는 서울 중구 흥인동 주상복합 ‘청계천 두산위브더제니스’를 분양한다. 지하6층~지상38층 총 2개동 규모로 아파트는 전용 92~273㎡, 총 295가구다. 이곳은 쓰레기 자동수거시스템이 설치되어 있어 세대 내 발생된 쓰레기를 각 층 공용부 투입구에 버리면 지하 집하장으로 바로 처리돼 위생적이다. 실내환기시스템을 통해서는 신선한 외부공기를 꾸준히 공급할 수 있고 중앙정수시스템을 통해 미세 부유물을 제거해 양질의 물을 공급한다. 음식물 건조기는 음식물 쓰레기를 건조 처리해주므로 편리함과 청결함을 가져다 준다.
 
대우건설(047040)은 서울 구로구 개봉동에 보다 건강한 생활을 만들어주는 ‘개봉 푸르지오’를 분양 중이다. 이곳은 지하2층, 지상22~25층 10개동 총 978가구의 전용 59~119㎡로 구성됐으며 514가구를 일반분양 중이다. 주방에는 온풍과 UV램프를 이용하여 건조, 살균을 통해 위생적인 수세미 사용이 가능한 수세미 살균 건조기가 있고 음식물 쓰레기 건조가 가능한 음식물 탈수기가 설치됐다. 주방자동환기 시스템은 유해물질을 감지해 신속히 자동배출하며 2단계 개별정수기는 식수의 유해한 요소들을 걸러준다.
 
현대건설(000720)은 서울 강서구 화곡동에 클린 시스템을 경험할 수 있는 ‘강서 힐스테이트’ 를 분양 중이다. 지하3층~지상21층 아파트 37개동으로 이루어졌으며 전용 59~152㎡의 총 2603가구로 이중 879가구가 일반분양 물량이다. 은나노 음식물 탈수기로 탈수통 및 탈수기 본체 내부에 은나노 기술을 적용해 물때 및 세균번식을 감소시켰다. 2단계 복합 정수 시스템은 상수도는 한번, 음용수는 2번 걸러 깨끗한 물을 공급하고 주방자동환기 시스템으로 맑은 공기를 유입시킨다. 이 밖에도 드레스룸 내 배기적용으로 냄새와 습기가 생기는 것을 막고 있다. 우장산 근린공원, 수명산, 한강시민공원이 가까워 녹색 환경을 자랑하며 지하철 5호선 우장산역이 도보 3분거리다. 이마트, 그랜드 백화점, 미즈메디병원 등 편의시설도 인접했다.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
인기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