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예탁결제원, 국채원리금 지급 '오후2시→오전10시'로 앞당겨
14조원이 넘는 국채원리금, 예탁자에게 조기에 지급
2012-09-10 12:17:36 2012-09-10 12:19:05
[뉴스토마토 김용훈기자] 한국예탁결제원은 국고채, 통안채, 재정증권, 물가연동채 등 국채 원리금 지급 시간을 기존 오후 2시에서 오전 10시로 앞당겼다고 10일 밝혔다.  
 
그간 국채원리금 상환은 상환 관련 정보를 국채회차별(통합발행의 경우 매출일별)로 예탁결제원이 직접 입력하고 한국은행이 이를 건별로 승인하는 방식(1건 처리에 약 1분 소요)으로 이뤄졌다.
 
이 탓에 국채원리금 대량집중상환일에는 약 400~500건의 개별 상환작업(입력 및 승인)을 수행함에 따라 국채원리금 지급이 당일 오후 2시 이후에나 가능했다.
 
이에 예탁결제원은 국채원리금을 조기에 지급하기 위해 '회차별 직접입력 및 승인방식'에서 '전문송수신 방식'으로 상환절차를 개선했다.
 
한국은행으로부터 상환관련 정보를 예탁결제정보통신망을 통해 전문으로 송수신함으로써 조기에 원리금 확정 및 수령이 가능하게 된 것이다.
 
또, 전문상에 종목코드(발행시 한국거래소가 부여하는 KR로 시작하는 코드)를 추가해 기존 회차일물별에서, 국채종목별로 상환금액을 통합해 확정 수령함으로써 원리금 지급시간을 획기적으로 단축했다.
 
국채원리금 조기지급은 예탁자 및 채권자들의 상환자금 활용 기회를 확대함으로써 자본시장 활성화에 기여할 전망이다.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