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금감원, 건설·조선·해운 등 취약업종 적기 구조조정
2013년 금융감독 업무 설명회
2013-05-07 13:30:40 2013-05-07 13:33:33
[뉴스토마토 고재인기자] 금융감독원은 건설 조선 해운 등 취약업종의 부실에 대해 적기 구조조정을 통해 타 산업으로의 부실 전이를 차단하고 수시평가를 통해 신속한 구조조정을 추진한다.
 
가계부채 연착륙을 위한 방안으로 담보인정비율(LTV)이 높은 주택담보대출에 대한 감독도 강화한다.
 
금감원은 7일 은행회관에서 열린 '2013년 금융감독 업무설명회'에서 이같이 설명했다.
 
건설 조선 해운 등 취약업종의 부실 전이를 막기 위해 채권은행이 워크아웃기업에 선정될 경우 주채권은행의 책임있는 경영정상화 추진될 수 있도록 유도한다는 계획이다.
 
이기연 금감원 부원장보는 “워크아웃 중단시 신용위험평가 사후관리, 중단사유의 적정성 등을 점검해 필요시 제재조치를 취할 것”이라고 말했다.
 
가계부채 연착륙 방안을 위해 담보인정비율(LTV)이 80%가 초과하는 대출 실태 및 해당 차주 상환능력에 대한 전수조사를 실시하고 LTV가 높은 주택담보대출에 대한 대손충당금 적립 강화하고, 장기 고정금리 비거치식분할상환대출 비중의 점진적 상향하도록 유도한다.
 
또한 차주의 상환능력을 초과하는 과잉대출을 엄격히 규제해 담보가치 위주의 대출관행을 개선한다는 방침이다.
 
은행건전성 감독 및 금융시스템 안정성 감독도 강화한다. 과당경쟁 억제, 고비용 저효율 경영구조 개선, 과도한 성과급 및 고배당 자제 등 내실 위주의 경영문화 정착을 유도하고 부실채권 목표 비율 관리 등 리스크 관리를 강화한다.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