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월곶~판교 등 동서철도망 구축 사업 본격 추진
2015-12-01 11:00:00 2015-12-01 11:00:00
[뉴스토마토 김용현 기자] 월곶~광명~판교, 여주~원주간 철도 건설 사업이 본격적으로 추진된다.
 
국토교통부는 해당 지방자치단체와 협력해 사업비를 낮추고 편익을 제고하는 노력을 기울인 결과 최근 월곶~판교, 여주~원주 사업이 각각 타당성재조사와 예비타당성조사를 통과해 본격적으로 사업을 추진한다고 1일 밝혔다.
 
월곶~판교 복선전철 건설사업은 시흥시 월곶에서부터 광명, 안양, 과천을 거쳐 성남(판교)를 연결하는 사업으로 총 연장 39.4km, 총사업비 2조1122억원(국고)이 투입될 예정이다.
 
여주~원주 단선전철 건설사업은 여주에서 원주간 20.9km를 단선전철을 신설하는 사업으로 총사업비는 5001억원(국고) 규모다.
 
◇월곶~판교 복선전철 노선도. 사진/국토교통부
 
국토부는 2건의 사업에 대해 연내 기본계획 수립을 위한 예산 배정을 추진하는 등 후속 행정절차를 조속히 진행해 사업이 적기에 완공될 수 있도록 노력을 다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월곶~판교, 여주~원주 철도건설 사업이 추진되면 인천 송도에서 강릉까지 2시간 이내로 이동이 가능해짐에 따라 지역 경제 활성화 등에도 기여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특히, 월곶~판교, 여주~원주 철도 건설사업은 동서 간선 철도망 구축을 위한 핵심사업으로 현재 건설중인 성남~여주, 원주~강릉선과 연계하면 동서축을 고속으로 연결하는 간선 철도망이 완성된다.
 
또한, 철도 이용이 상대적으로 불편한 수도권 서남부권에 철도망을 확충해 많은 주민들이 겪고 있는 교통 혼잡 문제 해소에도 도움이 되고, 원주 혁신도시의 활성화 및 강원지역의 균형발전에도 기여할 것으로 국토부는 기대했다.
 
김용현 기자 blind28@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