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반등 성공한 통신주, 국감 '예의주시'
단말기 완전자급제 여부가 향후 주가 흐름 좌우할 듯
2017-10-15 11:00:00 2017-10-15 11:00:00
[뉴스토마토 신항섭 기자] 최근 반등에 성공한 통신주가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의 국정감사를 숨죽이며 지켜보고 있다. 통신비 인하 관련 이슈가 집중적으로 논의되고 있고, 단말기 완전자급제가 부각되고 있어 향후 주가 흐름에 큰 영향을 줄 것으로 보여진다.
 
15일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통신주 대표업종 SK텔레콤(017670)은 지난주 4.9%의 주가 상승률을 기록했고 연간 상승률은 19.4%를 기록 중이다. KT(030200) 역시 2.7%의 주간 상승률, 1.9%의 연간 상승률을 보이고 있다. LG유플러스(032640)의 경우, 주간 1.9% 하락했으나 연간으로는 14.4% 상승세다.
 
하지만 이번 상승세는 외부 환경에 의한 상승이라는 것이 증권업계의 시각이다. 김회재 대신증권 연구원은 “일부 통신주들이 지난주 반등에 성공했으나, 전반적인 지수 상승과 일부 자회사 이슈 등으로 인한 상승”이라며 “아직까지 통신업종이 반등할 만한 긍정적인 모멘텀을 찾기 어렵다”고 진단했다.
 
오히려 통신비 인하 관련 이슈가 집중적으로 논의된 것이 향후 주가 흐름 방향을 결정할 것으로 보여진다. 김성수 더불어민주당 김성수 의원에 따르면 전국민의 46%가 단말기 완전자급제를 도입해야한다고 대답했다. 단말기 완전자급제란 단말기 판매는 판매점에서 통신서비스 가입은 이통사와 대리점에서 하는 것으로 소비자가 휴대전화 단말기를 직접 구입해 통신서비스에 가입하는 제도다.
 
단말기 완전자급제에 대해 정부와 통신사 모두 조심스러운 입장을 밝혔다. 12일 국정감사에서 유영민 과기정통부 장관은 “원론적으로 동의하나 간단한 문제가 아니라”며 “곧 구성되는 사회적 논의기구에서 심도있게 들여봐야한다”고 입장을 밝혔다.
 
박정호 SK텔레콤 사장 역시 “단말기와 서비스 콘텐츠 이용료가 분리될 경우, 경쟁효과로 가계통신비 부담 완화라는 목표가 달성될 수 있으나, 단말기 판매 및 유통업계 등에 부정적인 효과가 없도록 면밀히 검토하고 관련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전했다.
 
이에 대해 김회재 연구원은 “단말기 자급제 도입은 쉽지 않은 과제일 뿐 아니라, 통신사를 위한 제도가 아니다”며 “오히려 마케팅비 감소를 요금 인하로 연결시키겠다는 의도가 깔려있다”고 설명했다.
 
또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추진 중인 보편요금제 역시 이통사에 악재로 작용될 것으로 보여진다. 보편요금제란 보편 대다수가 이용 가능하도록 저렴한 가격에 쓸만한 데이터량과 통화량을 기본 제공하는 요금제다. 데이터요금 시작가를 3만원에서 2만원 초반대로 낮추는 것을 골자로 하고 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10월 규제개혁위원회, 11월 법제처를 거쳐 국회에 제출할 예정이다.
 
김회재 연구원은 “보편요금제와 더불어 연내 추진 예정인 취약계층 요금감면 확대 등 통신비 인하 이슈가 지속적으로 거론되고 있다”면서 “관련 이슈에 대한 경계가 필요하다”고 경고했다.
 
반면 보편요금제에 대해 통과 가능성이 낮다는 의견도 제기됐다. 김홍식 하나금융투자 연구원은 “보편적 요금제는 반드시 국회를 통과해야 하는데, 야당의원들이 보편적 요금제 도입에 반대의사를 표명했다”면서 “표면적으로는 알뜰폰 사업 붕괴, 민간사업자에 대한 과도한 간섭을 이유로 걸었으나, 통과시켜봐야 유리할 것이 없다는 심리가 크게 작용한 것”이라고 전했다.
 
12일 열린 과학정보기술통신부의 국정감사에서 박정호 SK텔레콤 사장이 증인으로 참석해 선서를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신항섭 기자 kalthe@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