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복잡해진 파리바게뜨 사태…제빵사들 고용불안에 '초조'
양대노총 가세해 사측 압박…SPC측 "합작사만이 대안" 고수
2017-12-19 10:39:24 2017-12-19 10:39:24
[뉴스토마토 이광표 기자] 파리바게뜨 제빵사 고용문제를 둘러싼 혼란이 가중되고 있다. 본사측과 제빵사간 이해관계에 한국노총과 민주노총이 일제히 가세하며 해법찾기가 더욱 복잡해졌다.
 
결국 제빵사 불법파견 논란으로 불거진 이번 사태가 본사, 협력업체, 가맹점주, 제빵기사, 민노총, 한노총, 고용노동부, 시민단체 등까지 복잡하게 가세하며, 애꿎은 제빵사들만 눈치를 보며 고용불안에 떨게 됐다.
 
19일 업계에 따르면 한국노총과 민주노총 계열 파리바게뜨 제빵사 노조는 18일, 서울 여의도의 한 커피숍에서 만나 '제빵사 직접 고용'을 원칙으로 본사와 교섭 창구를 일원화한다는 데 전격 합의했다.
 
민주노총 계열 파리바게뜨 노조는 지난 8월, 한국노총 계열 노조는 이달 12일 설립됐다. 민주노총은 700명, 한국노총은 1000명의 제빵사를 확보했다.
 
당초 한국노총은 사측이 내세운 합작사 '해피파트너즈를 통한 고용'에 조건부 찬성을 내걸며 두 노조간 입장차이가 뚜렷했지만, 이날 한국노총이 입장을 바꾸고 '본사의 직접고용' 원칙에 합의하며 강경한 움직임에 동참하기로 한 것이다.
 
특히 양 노조는 불법파견의 당사자인 협력업체가 포함된 해피파트너즈는 대안이 될 수 없다는 태도를 분명히 했다. 또, 본사와 협력업체가 제빵사들을 대상으로 해피파트너즈 소속 전환 동의서를 받는 과정에서 허위와 강압이 있었다는 정황이 있기 때문에 고용부에서 철저하게 진상을 조사해야 한다는 점도 재차 강조했다.
 
하지만 파리바게뜨는 직접고용 대신 합작사 '해피파트너즈'를 통해 제빵사를 고용하겠다는 방침을 여전히 고수하고 있다. 파리바게뜨에 따르면 이날 기준 전체 5300여 명 중 3300여 명의 제빵사가 해피파트너즈와 근로계약을 맺었다. 양대노총 소속의 제빵사들을 합쳐도 이에 미치지 못한다.
 
이에 파리바게뜨는 양대 노총 노조가 창구를 일원화한다고 해도 교섭단체가 아니라는 판단을 내세우고 있다.
 
한편 제빵사들은 임금 인상 제안과, 시간이 흐를수록 고용불안까지 가중되며 사측이 내세운 합작사를 통한 근로계약을 빠르게 체결하고 있는 추세다. 게다가 해피파트너즈 측도 자체적으로 교육 등을 통해 제빵기사들을 모아 임금 인상분을 올리고 활동비도 지원하겠다며 제빵기사들 설득에 팔걷고 나서고 있다.
 
이처럼 사측과 노조간 접점을 찾지 못하는 가운데 문제를 풀 실마리가 될 대화 국면이 이뤄질 수 있을지도 주목된다.
 
우선 양 노조는 조속한 시일에 파리바게뜨측에 공문을 보내고 간담회를 추진해 대화하겠다는 입장이다. 그간 파리바게뜨와 노조는 직접적인 대화가 이뤄지지 않았던 상황이다. 이번 불법파견 시정지시를 내린 고용노동부는 지난 5일 과태료 부과조치를 취하겠다는 입장과 함께 문제 해결을 위해 노사 간 대화를 주선하겠다고 밝힌 바 있지만 별도의 만남은 이뤄지지 않았다.
 
SPC그룹 관계자는 "일단 노조 측에서 대화 요청이 온 것은 없지만 가맹점주협의회와 협력업체 등이 모두 참여하는 대화의 자리엔 언제든 응하겠다는 입장"이라고 말했다.
18일 서울 영등포구 한국노총 인근 커피숍에서 양대노총 관계자들이 파리바게뜨 제빵사 고용 대책을 논의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이광표 기자 pyoyo81@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