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CJ푸드빌 뚜레쥬르, 물품 공급가 최대 20% 인하 협상
가맹점과 공정거래협약 체결…2월 15일부터 본격 시행
2018-01-29 17:29:37 2018-01-29 17:29:37
[뉴스토마토 이광표 기자] CJ푸드빌의 뚜레쥬르는 빵 반죽 등 구입강제품목을 최대 20% 할인 공급하는 등 가맹점주와의 상생을 강화한다.
 
CJ푸드빌은 29일 그랜드앰배서더 서울 호텔에서 열린 뚜레쥬르 공정거래협약 체결식을 통해 2월 15일 부터 구입강제품목(브랜드 동일성이나 상품의 동질성 유지를 위해 가맹점주가 가맹본부로부터 구입하는 핵심재료 등) 중 빵 반죽 등 핵심재료 300여개의 가맹점 공급가를 5%에서 최대 20%까지 인하한다는 방안을 발표했다.
 
전체 주문 금액의 40% 이상을 차지하는 핵심 재료의 공급가 인하로 임대료 상승 및 경기침체와 구인난 등 경영환경이 어려운 점주와 고통을 나눈다는 복안이다.
 
또한 뚜레쥬르는 가맹본부와 가맹점주들이 자율적으로 도출해 낸 '공정거래협약'도 적극 체결했다.
 
주요 내용은 ▲ 기존 가맹점 반경 500m이내 신규 출점 최대한 자제 ▲ 가맹점주 계약갱신요구권 20년 보장 ▲ 가맹본부의 광고비 부담 ▲ 가맹점주 부담 판촉행사 집행내역 투명 공개 ▲ 가맹점상생위원회와 가맹본부 간 정기 간담회 개최 등이다. 특히 가맹점주들이 안정적으로 사업을 영위할 수 있도록 가맹점주의 계약갱신요구권을 현행 가맹사업법에서 정한 10년의 두 배인 20년까지 보장하기로 했다.
 
CJ푸드빌 관계자는 "뚜레쥬르의 구입강제품목 최대 20% 할인, 공정거래협약 체결 등이 당장 사업적으로는 부담으로 될 수 있지만 장기적 관점에서 (가맹점주들과) 상생의 길을 가기로 다시 한번 적극 다짐한 것"이라며 "향후 상생방안을 발전시켜 가맹본부와 가맹사업자가 서로 윈윈(win-win)하고 지속 성장의 발판을 더욱 견고히 마련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뚜레쥬르는 현재 국내 1300여개의 가맹점을 보유하고 있다. 해외 7개국에 진출, 380여 개 매장을 운영하고 있다.
 
이날 협약식에는 구창근 CJ푸드빌 대표이사를 비롯해 김상조 공정거래위원장과 뚜레쥬르 가맹점주 대표 등 100여 명이 참석했다.
 
왼쪽부터 뚜레쥬르 가맹점 협의회 이용우 회장, 김상조 공정위원장, CJ푸드빌 구창근 대표이사, CJ푸드빌 베이커리본부 김찬호 본부장이 공정거래협약식 체결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CJ푸드빌
이광표 기자 pyoyo81@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