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무늬만 국민의당…민평당 비례대표 3인 역할은
안철수-조배숙 비례 출당 놓고 평행선…민평당서 당직 맡을 가능성
2018-02-07 19:58:20 2018-02-07 20:51:46
[뉴스토마토 박주용 기자] 민중평화당이 공식 창당되면서 국민의당 당적을 유지하고 있는 박주현·이상돈·장정숙 3명의 비례대표 의원의 향후 역할에 관심이 쏠린다. 이들은 국민의당 안철수 대표의 출당 조치 거부로 기존 당적을 유지한 채 당분간 민평당에서 의정활동을 할 것으로 보인다.
 
민평당 조배숙 대표가 7일 안 대표와 만나 세 의원의 출당 조치를 요구했지만 별다른 합의점을 찾지 못했다. 조 대표는 안 대표와 비공개 면담을 마친 뒤 기자들과 만나 “민평당 창당 과정에서 적극적으로 활동하고, 그쪽(통합신당)에 합류할 뜻이 없는 비례대표 의원들의 의사를 존중하고 배려해달라고 정중하게 부탁드렸다”고 전했다.
 
그러나 안 대표는 “조 대표에게 원칙적인 부분을 말했다. 이미 제가 여러 번에 걸쳐서 입장을 밝힌 바 있다”며 출당 거부 입장을 재확인했다. 안 대표는 비례대표 의원들이 민평당 당직을 맡아 활동할 것이라는 의지를 밝힌 데 대해선 “당원권이 정지된 상태인데, 앞으로 당내 역할 부분에 대해 차기 지도부가 논의할 것”이라고 답했다.
 
이에 따라 세 의원은 몸은 국민의당에 두고 행동은 민평당과 궤를 같이 할 것으로 보인다. 일부 의원은 당직을 맡을 가능성도 점쳐진다. 국민의당이 이미 세 의원에게 ‘당원권 정지’ 처분을 내린 만큼, 의원총회 참석 등 통합신당 내 활동의 폭도 넓지 않다.
 
민평당은 비례대표 의원들도 당직을 맡을 수 있도록 당헌에 ‘비당원 특례조항’을 두기로 했다. 당적을 보유하지 않더라도 당직을 맡을 수 있게 하는 규정이다. 민평당 김경진 최고위원은 이날 SBS 라디오 프로그램 ‘김성준의 시사전망대’에 출연해 “실제 표결이라든지 의정활동은 민평당과 같이 하게 될 것”이라며 “호적만 거기에 두었지 저희 식구”라고 말했다.
 
민평당은 향후 이들 의원에 대한 출당조치를 거듭 요청한다는 계획이다. 김 최고위원은 “공동 대표를 하겠다는 바른정당 유승민 대표 입장에서 쿨하게 풀어주자고 얘기한다면 그런 합리적인 견해를 존중하는 것이 더 옳지 않겠냐고 저희가 정중하게 다시 한 번 요청해볼 생각”이라고 밝혔다.
 
이상돈 의원(왼쪽)이 지난달 26일 오전 국회 의원회관에서 진행된 민주평화당 창당추진위원회 정례회의에서 박주현 의원과 악수를 나누고 있다. 사진/뉴시스
 
박주용 기자 rukaoa@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