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청와대, 단계적 개헌안에 "결정된 것 없다"
2018-04-08 15:48:00 2018-04-08 15:48:00
[뉴스토마토 최한영 기자] 6·13 지방선거 동시 개헌 국민투표를 위해 여야 간 합의될 수 있는 부분만 추진하고 나머지 쟁점사안은 2020년 총선 투표와 함께 진행한다는 ‘단계적 개헌안’에 대해 청와대가 유보적인 반응을 보였다.
 
청와대 관계자는 8일 춘추관에서 기자들을 만나 단계적 개헌론에 대해 “명시적 뿐만 아니라 묵시적으로도 결정된 것은 없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대통령께서 지난달 26일 개헌안을 발의할 때 ‘모든 것을 합의할 수 없다면 합의할 수 있는 것만이라도 헌법을 개정해 국민과의 약속을 지켜야 한다’고 하지 않았나”면서도 “그 이후에 대해서는 아무도 모른다”고 덧붙였다.
 
일부 언론은 청와대가 여야가 첨예하게 다투고 있는 권력구조 개편과 관련해 이번 개헌 논의에서 제외하고 2020년 총선 때 추가 개헌을 추진하는 ‘단계적 개헌’ 구상을 갖고 있다고 보도한 바 있다. 이에 대해 청와대 관계자는 “대통령이 무슨 생각을 하시는지 모르겠지만, 현실적으로 지금 1단계가 어떤 상황인지 여러분이 더 잘 알 것”이라며 “이(개헌안)를 1단계, 2단계로 나눌 수 있는 상황인지 여러분이 판단해 달라”며 회의적인 반응을 보였다.
 
이 관계자는 문 대통령이 밝힌 임시국회 연설이 국민투표법 개정시한인 23일 이전에 이뤄질 가능성에 대해서는 “논의 중”이라며 여지를 남겼다.
 
문재인 대통령이 아랍에미리트를 공식 방문 중이던 지난달 26일 오전 아부다비 숙소에서 개헌안 국회 송부와 공고 재가를 위한 전자결재를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최한영 기자 visionchy@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