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바른당, 이달 내 사무처 구조조정
1년반만에 당직자 절반 실직 위기…국민의당-바른정당 당사 통합도
2018-07-01 13:53:35 2018-07-01 13:53:36
[뉴스토마토 박주용 기자] 6·13 지방선거에서 참패한 바른미래당이 사무처 구조조정을 이달 내 완료하기로 확정했다. 바른당의 당직자 절반이 바른정당 창당(2017년 1월) 이래 약 1년반만에 실직 위기에 몰렸다.
 
바른당은 이번 주까지 규정이나 인사 평가 기준을 정하고 7월 중순까지 구조조정을 완료한다는 계획이다. 바른당 관계자는 1일 “이번 사무처 구조조정을 사무총장과 당무혁신위원장이 컨트롤하고 있다”며 “이전부터 조직혁신 통합 이야기가 많이 나왔다. 그런 차원에서 이제 실행에 옮기는 것”이라고 밝혔다.
 
바른당의 구조조정 방침 배경에는 당 운영 비용 절감과 동시에 당의 전신인 국민의당과 바른정당의 화학적 결합 실패를 극복하겠다는 판단이 깔려있다. 지난 2월 합당한 바른당은 6월 지방선거 이전부터 현재까지 바른정당과 국민의당의 당사는 물론 당직자와 재정 등을 합치지 못하고 사실상 한지붕 두 가족 형태를 유지해 왔다.
 
바른당은 구조조정의 일환으로 양당 사무처 인력을 감원할 방침이다. 바른당 의석수 30석을 고려하면 적정 인원은 ‘100명 이내’라는 이야기가 통합 당시 있었지만, 현재 국민의당과 바른정당 출신 사무처 인력은 200명이 넘는다. 따라서 사무처 구조조정을 단행해 국회의원 30명에 걸맞은 100명 안팎의 당직자 수만 남길 것으로 보인다.
 
당사도 통합할 계획이다. 바른당은 지금까지 국민의당과 바른정당이 합당 전 각각 사용하던 두 건물을 모두 써 왔는데, 계약 기간 등을 감안해 한 곳으로 줄일 것으로 전망된다. 바른정당과 국민의당 당사 중 한 곳을 남겨두거나 제3의 장소에 통합 당사를 마련하는 방안을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바른미래당 김동철 비상대책위원장(가운데)이 지난달 29일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중진의원 연석회의에 참석해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박주용 기자 rukaoa@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