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경기, 내년부터 지역화폐 운영 본격화…"지역경제 선순환 도모"
차세대융합기술원 컨퍼런스룸서 5일 설명회 개최
2018-11-05 16:09:28 2018-11-05 16:09:32
[뉴스토마토 조문식 기자] 경기도가 ‘경기지역화폐 도민 설명회’를 열고 배경과 정책 운영방안 등을 밝혔다. 도는 차세대융합기술원에서 5일 설명회를 하고 지역화폐 사업에 대한 전문가 발표 및 패널 토론 등을 진행했다.
 
‘지역화폐 정책’에 대한 발제를 맡은 조태훈 도 소상공인과장은 “도 31개 전 시·군에서 지역화폐를 발행하는 등 도입 확대를 통해 지역별 소상공인의 실질적 매출 증대와 지역경제 선순환 도모를 목적으로 한다”며 “오는 13일 공포 예정인 ‘경기도 지역화폐의 보급 및 이용활성화 조례’에 근거를 둔다”고 설명했다.
 
조 과장은 “지역화폐 발행 및 운영지원을 위해 내년도 예산 82여억원을 편성할 계획”이라며 “시장상권진흥원(가칭) 설립 시 지역화폐 전담센터를 운영할 예정으로, 지역화폐의 전반적인 관리 운영을 위한 발행 유통 환전 등 모니터링과 분석 등을 통해 정책을 보완해 나갈 것”이라고 제시했다.
 
경기지역화폐와 관련, 도는 지류상품권·카드형 상품권·모바일 상품권 등을 병행 추진할 예정이다. 조 과장은 “도내 시·군 전통시장과 소상공인 등에 대해서만 사용할 수 있다. 소비자는 최대 6% 할인 구매할 수 있고, 연말정산을 위한 현금영수증 발행 및 소득공제 30% 혜택 등도 병행한다”고 했다. 또 “가맹점으로 신청할 수 있는 곳은 사업자등록지 및 지자체장이 인정하는 업소로, 조례나 시행규칙 등에 규정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재원 역외유출 방지 등 지역경제 선순환을 통한 골목상권 활성화를 기대한다”며 “각종 복지수당을 경기지역화폐로 제공할 예정으로, 청년배당이나 산후조리비 등 신규 복지수당이 그 대상”이라고 했다. 이어 “지역화폐는 도와 시·군만 잘한다고 되는 것은 아니라 가맹점과 시민사회 등의 적극적인 참여가 필요하다”고 요청했다.
 
‘지역화폐가 지역경제에 미치는 효과’에 대해 최준규 경기연구원 연구위원은 “전통적인 지역화폐 형태와는 차이를 보이지만, 지역상품권 흐름 역시 지역화폐 활동이 가지는 새로운 시도로 평가된다”며 “2016년 말 기준으로 56개 지역상품권이 도입돼 운영 중에 있으며, 올해는 64개 지방자치단체가 지역상품권을 운영할 예정”이라고 했다.
 
최 위원은 “지역화폐 정책은 지역 내부의 관계 형성을 통한 공동체 활성화를 지향한다”며 “지역경제와의 연계 강화를 위해 법정화폐를 기반으로 설정하는 경우가 많으며, 법정화폐로의 환전 가능성을 열어두는 경우도 가능하다. 지역상품권 형태의 지역화폐는 지역순환경제 구축이라는 목적을 가장 강하게 포함하는 지역화폐 형태로 평가된다”고 강조했다.
 
경기지역화폐 활성화와 관련, 최 위원은 “이용자 편의 증대를 위한 지속적인 가맹점 확대 추진은 물론, 중소상인의 이해가 최대한 반영될 수 있도록 지역화폐 유통구조의 개선 노력이 필요하다”며 “모바일 플랫폼 등 이용자 환경 개선을 위한 논의 확산도 필요하다”고 주문했다. 또 “장기적으로는 지자체 차원의 다양한 활성화 방안을 통해 지역화폐 운영의 지속 가능성 제고가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경기도가 ‘경기지역화폐 도민 설명회’를 열고 배경과 정책 운영방안 등을 밝혔다. 도는 차세대융합기술원 컨퍼런스룸에서 5일 설명회를 하고 지역화폐 사업에 대한 전문가 발표 및 패널 토론 등을 진행했다. 사진/조문식 기자
 
조문식 기자 journalmal@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