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메르스·미세먼지' 피해 예방한다…재난·안전 R&D 분류 체계 신설
제3회 과학기술관계장관회의…해외 우수 인력 유치·국내 인력 육성 방안 발표
2019-02-22 16:30:00 2019-02-22 16:30:00
[뉴스토마토 박현준 기자] 정부가 메르스와 미세먼지, 통신 시설 화재 등 새로운 재난에 미리 대비하기 위해 재난·안전 R&D(연구개발) 분류체계를 신설한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22일 서울 중구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제3회 과학기술관계장관회의를 열고 이같은 내용을 골자로 한 재난·안전 R&D 투자 혁신 방안을 발표했다. 방안은 재난·안전 R&D의 △관리체계 △투자체계 △수행체계등 3가지로 구성됐다. 
 
정부과천청사의 과기정통부. 사진/박현준 기자
 
첫 번째로 관리체계 혁신을 통해 R&D 분류체계를 신설한다. 재난·안전 R&D 투자의 일관성·연속성을 확보해 각종 신종 재난을 예방하고 피해를 최소화하자는 취지다. 또 정부는 재난안전정보포털도 구축해 분류체계에 근거한 투자현황과 지역별 재난정보 등을 제공하고 국민들이 직접 필요한 재난 관련 R&D 아이디어를 올릴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또 투자체계 혁신의 일환으로 'SAFE' 투자 모델을 구축해 투자를 진행한다. SAFE 투자 모델은 △재난원별 파급효과를 고려한 복합재난 대응(Safe) △지역 특화(Area) △재난현장 실수요에 기반한 체감형(Field) △주기적 성과추적(Evaluation) 등으로 구성됐다. 수행체계 혁신은 재난·안전 범부처 협의체를 광역자치단체까지 포함하는 방안이다. 정부는 기존 전문관리기관 중 1개 기관을 선정해 재난·안전 R&D 전담 기능을 부여할 계획이다. 
 
이날 회의에서 해외 과학기술 인력 유치 방안과 2030년을 향한 중장기 이공계 청년 연구인력 성장지원 방안도 발표됐다. 과기정통부는 해외 우수 인력을 국내로 유치하기 위해 박사급 연구인력 유치사업의 인건비를 현실화하고 장기 지원유형 사업을 신설할 계획이다. 또 국내 연구실과 해외 연구인력이 정보를 교류할 수 있는 양방향 연결 창구를 구축하고 국내 경력개발 컨설팅도 제공해 해외 인력이 적재적소에 배치될 수 있도록 한다는 방침이다.
 
정부는 국내 이공계 연구인력 육성에도 힘을 쏟는다. 이번에 발표된 인력 육성 방안은 △대학 연구실의 학생 인건비 최저 지급 기준 마련 △박사 후 연구원이나 연구교수 대상 펠로우십 확대 △대학 전임 연구원 또는 연구장비 전담 인력 채용 확대 등이다. 
 
유영민 과기정통부 장관은 "재난·안전 R&D 투자는 성과물의 현장 확산이 중요하고 국민이 체감할 수 있어야 한다"며 "재난·안전에 대해 즉각 대응할 수 있도록 R&D 분야를 더 촘촘히 감독하고, 과학기술·정보통신기술 핵심인력 양성 사업도 국가적·전략적 차원에서 지원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정부는 앞서 올해 재난·안전 R&D 예산에 1조 528억원을 편성했다. 이는 지난해 8988억원에 비해 약 17% 증가한 규모다.  
 
박현준 기자 pama8@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