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한미, 정상회담 날짜·의제 조율중…청 "지켜봐달라"
'비핵화로드맵' 등 쉽지않은 대화…남북 간 물밑대화 여부도 관심
2019-05-19 09:00:00 2019-05-19 09:00:00
[뉴스토마토 최한영 기자] 청와대가 지난 16일 '6월 말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방한·한미 정상회담 개최'를 공식 발표했지만 남은 과제도 적지 않다. 정확한 회담 날짜와 의제, 방한 프로그램 등이 확정되지 않은 상황에서, 교착상태에 있는 북미 간 비핵화 대화 동력을 이어가기 위한 사전 입장 조율은 쉽지 않아 보인다.
 
청와대는 이번 한미 정상회담을 통해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를 통한 항구적 평화체제 구축과 한미동맹 강화 방안을 논의한다는 기조를 세워놓고 있다. 다만 구체적인 의제와 방한 형식·기간 등은 계속 협의한 후 발표한다는 입장이다. 청와대 관계자는 19일 "한미 정상회담 의제를 정확히 지금 확인해드리기 어려운 점을 이해해달라"며 "회담 시 어떤 이야기를 하게될지 지켜봐달라"고 당부했다.
 
이번 회담에서 문재인 대통령은 북미 간 이견을 좁혀 비핵화 로드맵을 마련하는 데 집중할 것으로 보인다. 지난 2월 말 2차 북미 정상회담 결렬 후 한반도를 둘러싼 안보환경은 좋지 않다. 지난 4일과 9일 북한의 연이은 단거리 발사체 발사에 미국 정부는 대북제재 위반 혐의로 자국 화물선 '와이즈 어니스트호'를 압류하는 것으로 맞섰다. 이에 북 외무성은 "불법 무도한 강탈행위"라는 담화를 발표하고 와이즈 어니스트호를 돌려보낼 것을 촉구했다. 북미 간 비핵화 방법론과 상응조치 논의도 이뤄지지 않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청와대가 한미 정상회담 카드를 꺼내 해법 마련에 나서는 것으로 보인다.
 
이 과정에서 남북 간에 물밑대화가 이뤄질지도 관심사다. 일각에서는 트럼프 대통령 방한 전 대북 특사파견 가능성을 거론하지만 청와대는 별다른 언급을 않고 있다. 정의용 청와대 국가안보실장이 17일 '대북특사 파견 가능성은 항상 검토하고 있다'고 말한 데 대해 청와대 관계자는 "구체적으로 언제 하겠다고 한다기보다는 일상적으로 모든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는 선에서 이해해주면 될거 같다"고 선을 그었다.
 
문재인 대통령(왼쪽)이 지난달 11일(현지시간) 미국 워싱턴D.C. 백악관에서 열린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의 한미 정상회담 시작 전 악수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최한영 기자 visionchy@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