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정부 1.5조 펀드 조성 스마트시티 시장 공략
대·중소기업 동반진출 모색, 2023년 720조 시장 선점
2019-07-08 16:25:20 2019-07-08 16:25:26
[뉴스토마토 조용훈 기자] 정부가 그간 축적한 국내 스마트시티 노하우를 바탕으로 해외 시장 공략에 나선다. 스마트시티 해외진출을 위해 정부 차원의 첫 종합지원 방안을 마련하고 세계 스마트시장에 대응한다.
 
국토교통부는 8일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주재로 열린 대외경제장관회의에서 이러한 내용의 '스마트시티 해외진출 활성화 방안'을 발표했다.
 
국토부는 전 세계적으로 급증하고 있는 스마트시티 시장에 뛰어들어 관련 시장을 선도하겠다는 계획이다. 글로벌 시장조사회사 마켓츠앤마켓츠(Markets And Markets 따르면 세계 스마트시장 시장은 작년 기준 3080억 달러(362조원)에서 오는 2023년 6172억 달러(726조)로 2배 가까이 성장할 전망이다.
 
국토부 관계자는 "한국은 20년 이상의 신도시 개발경험과 초고속 정보통신망, 도시통합 운영센터 등 정보통신기술 인프라도 세계적 수준"이라며 "스마트시티 분야에서 글로벌 경쟁력을 확보하고 있지만 해외진출을 위한 체계적인 지원방안이 부재했던 게 사실"이라고 말했다.
 
우선 정부는 연내 1조5000억원 규모의 글로벌 플랜트·건설·스마트시티(PIS) 펀드를 조성한다. PIS펀드의 민간자금 유치확대를 위해 정부·공공부문이 후순위로 출자하고, 유·무상차관, 경협증진자금과 연계한 복합금융구조를 설정해 스마트시티 투자에 대한 리스크를 완화한다.
 
또 스마트시티 대·중소기업 동반진출 지원 프로그램을 신설해 동반진출 시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우대 금융조건을 제공하고, 중소기업이 해외발주처를 대상으로 단독 계약 추진시에는 이행성보증 또는 계약이행 필요자금 우대 지원한다.
 
세계 스마트시장의 네트워크 구축에도 집중한다. 이를 위해 국내 스마트시티에 관심이 큰 국가를 중심으로 한국 주도의 국제협력체계인 'Korea Smart City Open Network (K-SCON)'를 구축하고, 시장개척사업 지원범위를 기존 건설공사·ENG에서 건축설계 및 ICT 도시솔루션 분야까지 확대한다. 스마트시티 유망 기술을 보유한 기업의 해외수주 교섭 지원 비율도 최대 80%까지 확대한다.
 
대기업과 중소기업의 동반진출을 위한 인·아웃바운드 홍보를 병행한다. 오는 9월에는 월드 스마트시티 엑스포(WSCE 2019)를 출범해 전시·컨퍼런스, 기업설명회, 해외바이어 매칭 행사를 통한 해외진출을 지원하고, 주요 스마트시티 해외사업 입찰 시 대·중소기업이 맞춤형 컨소시엄을 구성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현재 400여 개사가 참여 중인 스마트시티 융합 얼라이언스를 통해 대·중소·스타트업이 공동으로 진출할 수 있는 통합 솔루션 사업모델 발굴할 예정이다. 
 
주요 시장에 대한 수주활동도 전방위로 지원한다. 특히 사업규모가 큰 쿠웨이트 압둘라 스마트시티(26조원 추정)의 본 사업 수주를 위해 한-쿠웨이트 경제공동위를 개최하고, 주요 아세안 협력국과의 경제공동위를 적극 추진한다. 국토부 관계자는 "해외수주지원협의회 산하에 국토부를 간사로 하는 스마트시티 분과를 신설할 예정"이라며 "해외진출 현황·이슈를 점검하고 해외 진출대상 유형별 맞춤형 지원방안도 조속히 수립할 것"이라고 말했다.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8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 영상회의실에서 열린 대외경제관계장관회의에 참석해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세종=조용훈 기자 joyonghun@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