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공정성 논란에 서비스 개편 나선 포털…대응수준에는 온도차
카카오 '실검' 폐지 vs 네이버 "'이용자 반응' 확보 먼저" 신중
2019-12-23 13:45:18 2019-12-23 13:45:18
[뉴스토마토 김동현 기자] 매년 서비스 공정성 논란에 휘말린 포털 사업자들이 서비스 개편에 나섰다. 다만 사업자마다 온도차가 감지된다. 카카오는 '실시간이슈검색어' 서비스를 폐지하기로 전격 결정한 반면, 네이버는 일단 이용자 반응을 살피며 관련 서비스 변경을 실험하는 중이다.
 
카카오는 인물 관련 검색어를 폐지한다고 23일 밝혔다. 이날부터 포털 다음과 카카오톡 샵탭에서 인물 검색어와 관련한 추천 검색어 서비스를 확인할 수 없다. 검색어를 자동으로 완성해 추천하는 '서제스트' 기능도 인물 검색어일 경우 다음 데이터베이스(DB)에 등록된 공식 프로필이나 정보성 키워드만 노출한다. 카카오는 "해당 기능이 인물과 결합하며 개인의 인격과 사생활을 침해하고, 명예 훼손 등 부작용이 발생했다고 판단했다"며 서비스 폐지 이유를 설명했다.
 
여민수 카카오 공동대표(사진 가운데)와 한성숙 네이버 대표(사진 오른쪽)가 지난 10월 열린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국정감사에 증인으로 참석했다. 사진/뉴시스
 
특히 이날 발표에는 실검 서비스 폐지도 포함됐다. 실검은 알고리즘을 이용해 입력 증가 비율이 높은 검색어를 순위로 제공하는 서비스다. 포털 이용자의 관심사를 한눈에 볼 수 있어 포털 트래픽을 늘리는 대표 서비스로 꼽힌다. 그러나 특정 커뮤니티나 세력이 대규모로 검색하는 일명 '실검 장악' 문제가 커지며 실검 폐지 여론이 대두됐다.
 
카카오는 지난 10월 연예뉴스 댓글 폐지를 포함한 서비스 개편방안을 발표하며 실검 폐지를 고려 중이라 밝힌 바 있다. 여민수·조수용 카카오 공동대표는 이날 "최근 실검은 (이용자 관심과 사회 현상의) 결과 반영이 아닌 현상의 시작점이 돼버렸다"며 "본래의 목적과 다르게 활용되는 실검은 카카오의 철학과 맞지 않아 이를 종료하고, 본연의 취지와 순기능을 살릴 새 서비스를 준비하겠다"고 말했다. 카카오는 내년 2월 실검 서비스를 중단한다.
 
카카오는 23일부터 포털 다음과 카카오톡 샵탭에서 인물 관련 검색어 서비스를 폐지한다. 사진/카카오
 
카카오가 실검 폐지라는 큰 수술을 앞둔 것과 다르게 네이버는 신중한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4000만 이용자를 확보한 대형 포털 서비스인 만큼 이용자 반응을 살피며 피드백 데이터를 확보하는 것이 우선이라는 설명이다. 네이버는 지난달 인공지능(AI) 검색어 추천 시스템 '리요'를 실검 서비스 '급상승검색어'에 도입했다. 이용자들은 리요 필터를 활용해 자신의 급상승검색어 순위의 이벤트·할인 정보 노출 정도를 조절할 수 있다.
 
이와 함께 비슷한 검색어를 묶어서 확인하는 '이슈별 묶어보기' 기능도 추가됐다. 예를 들어 이날 새벽 열린 영국 축구 프리미어리그 토트넘과 첼시의 경기와 관련한 검색어들은 '토트넘 첼시' 검색어와 함께 묶어 노출한다. 지난달 도입된 이 기능들은 모바일·PC 네이버에 모두 적용됐다. 네이버 관계자는 "이용자 스스로 원하는 정보를 급상승검색어 순위에 노출하는 방식으로 개편 중"이라며 "이벤트·할인 정보뿐 아니라 리요 필터를 적용할 주제도 넓힐 예정"이라고 말했다.
 
네이버는 지난달 말 AI 검색어 추천 시스템 '리요'를 도입해 개인화한 급상승검색어 순위를 제공 중이다. 사진/네이버
 
최근 인물 관련 검색어 개편 실험도 진행했다. 지난 12일부터 19일까지 일주일 동안 인물명 연관검색어의 위치를 검색창 아래에서 검색결과 하단으로 옮겼다. 이 역시 검색 서비스 사용성 개선의 일환이다. 네이버는 "지속해서 사용자의 검색의도에 맞는 최적의 검색결과를 보여주기 위해 연관검색어의 종류와 노출 위치를 조정하는 실험을 진행 중"이라며 "이번 실험기간 동안 인물명 검색어를 검색한 사용자의 이용 패턴을 분석해 추후 인물명 검색 사용성 개선에 활용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나 네이버의 서비스 변경 시도에도 포털 실검 개편, 폐지에 대한 여론은 여전히 높은 상황이다. 자유한국당 박대출 의원은 이날 카카오의 실검 폐지 발표 이후 성명서를 통해 "실검은 도입 취지와 다르게 변질했다. 여론 조작을 위한 첫 단추가 돼버렸다"며 "국내 점유율 1위 기업 네이버는 인터넷 생태계를 조작 세력으로부터 보호할 의무가 있다"고 강조했다.
 
김동현 기자 esc@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