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정 총리 "일본, 우리 국민 금지 매우 유감…즉각 철회하라"
일본, 9일부터 한국 입국자 2주 격리결정에 "과도하고 불합리한 조치"
2020-03-06 10:04:56 2020-03-06 10:04:56
[뉴스토마토 정성욱 기자] 정세균 국무총리가 일본의 한국인 입국금지 조치에 유감을 표하고 즉각 철회할 것을 촉구했다.
 
정세균 국무총리가 6일 서울 세종로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코로나19 대응 중앙대책본부 회의에서 '일본 정부의 입국 제한에 유감'을 표명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정 총리는 6일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에서 “어제 일본 정부가 우리 국민들에 대해 사실상 전면적인 입국금지 조치를 취했다"며 “이런 과도하고 불합리한 조치를 즉각 철회하라”고 전했다.
 
이어 “매우 유감스럽게 생각한다”며 "우리 정부도 적절한 대응조치를 강구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지난 5일 일본 정부는 한국과 중국에서 오는 입국자를 2주간 지정한 장소에 대기하도록 해 사실상 격리시키기로 했다. 한국에 대한 90일 무비자 입국 특례도 잠정 중단한다. 코로나19 확산을 막기위해 확진자가 많이 발생한 중국과 한국발 입국자를 막겠다는 이유다. 외교부는 이를 '한국인 입국거부'로 규정한 바 있다.
 
이와 함께 정 총리는 전날 5일 발표된 '마스크 5부제' 등 대책에 대해서도 국민들의 협조를 당부했다. 오는 9일부터는 약국, 우체국 등에서 판매되는 공적 마스크는 1인당 1주일에 2매씩만 구매할 수 있고, 출생연도 끝자리에 따라 5부제를 시행한다. 출생연도 끝자리가 1·6년생은 월요일, 2·7년생은 화요일, 3·8년생은 수요일, 4·9년생은 목요일, 0·5년생은 금요일에만 구매 할 수 있다. 
 
정 총리는 “공급이 수요를 따르지 못하는 상황에서 우선적으로 필요한 분들께 마스크를 먼저 드리고, 부족한 물량을 공평하게 배분하기 위한 것"이라며 "이해와 협조를 부탁드린다"고 설명했다.
 
이어 "이번 대책은 3일간 경과 기간을 거쳐 월요일에 본격 시행된다"며 "초기 혼란이 없도록 관계부처에서는 주말에도 생산과 유통과정, 전산시스템 구축 등을 꼼꼼히 점검해달라"고 당부했다.
 
정 총리는 또 코로나19에 대한 대응에 만전을 기할 것을 강조했다.
 
정 총리는 "어제 하루는 코로나19 환자 중 일곱분이 목숨을 잃으셨다, 인명피해를 최소화하려면 중증 환자들에게 더 많은 의료자원과 역량을 집중해야 한다”며 "국립대병원 등에 더 많은 병상을 확충하고, 중증 환자가 지역 경계 없이 최적의 치료를 받을 수 있도록 해야 한다"며 의료계와 지자체의 협조를 부탁했다.
 
이어 "산발적으로 나타나는 집단감염을 어떻게 막느냐가 앞으로 코로나19 싸움의 성패를 가르는 관건"이라며 "특히 요양원과 같이 어르신들이 집단으로 생활하시는 곳은 더욱 특별한 주의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세종=정성욱 기자 sajikoku@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