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검찰총장 "'검언유착' 수사, 서울중앙지검서 총괄 담당"
대검 인권부 중간조사 결과 보고 받고 서울남부지검 사건 이송 지시
2020-04-17 19:13:03 2020-04-17 19:17:41
[뉴스토마토 최기철 기자] 윤석열 검찰총장이 '검언유착' 의혹과 관련해 서울남부지검에 접수된 고소 사건을 서울중앙지검 형사1부에서 함께 수사하도록 지시했다. 윤 총장이 사실관계 파악이나 진상조사 차원이 아닌 수사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감찰 단계를 넘어 수사를 지시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적지 않아 보인다.
 
대검찰청은 17일 "윤 총장이 대검 인권부장으로부터 채널A 취재와 MBC 보도 관련 사건에 대한 진상조사 중간 결과를 보고받고 서울남부지검에 접수된 명예훼손 고소 사건을 채널A 관련 고발사건이 접수된 서울중앙지검으로 이송할 것을 지시했다"고 밝혔다. 또 "언론사 관계자, 불상의 검찰관계자의 인권 침해와 위법 행위 유무를 심도있게 조사하라고 강조했다"고 말했다.  
 
윤석열 검찰총장. 사진/뉴시스
 
윤 총장이 이날 서울중앙지검으로 재배당한 사건은 최경환 전 경제부총리 측이 MBC 기자와 관련보도 제보자 지모씨를 허위사실유포에 의한 명예훼손 사건이다.
 
MBC는 지난 1일 전 신라젠 대주주인 이철 전 밸류인베스트먼트 대표와의 서면 인터뷰 내용을 보도했다. 보도에서 이 전 대표는 "박근혜 정부 시절 최경환 전 경제부총리 측이 신라젠에 65억원을 투자하려고 했다는 말을 (곽병학 신라젠 당시 사장으로부터) 들었다"며 "'전환사채 100억원 발행시 지난 2014년 당시 최경환 경제부총리가 5억, 그리고 최 부총리와 관련된 사람들의 자금이 50에서 60억 정도 들어올 것'이라는 말을 들었다"고 주장했다.
 
이에 최 전 부총리는 지난 3일 서울남부지검에 박성제 MBC 사장과 민병우 보도본부장을 고소했다. 3일 뒤인 6일에는 해당 기사를 보도한 MBC 기자와 지씨를 추가 고소했다.
 
MBC는 이에 앞서 지난 3월31일, 지씨로부터 채널A 법조팀 이모 기자가 이 전 대표에게 접근해 윤 총장의 핵심 측근 검사장과 자신이 통화한 내용을 들려주면서 유시민 노무현재단 이사장 등 친정부 인사들에 대한 비리 제보를 협박에 가깝게 요구했다고 보도했다. 
 
이에 대해 민주언론시민연합은 지난 7일 '검언유착' 의혹을 받고 있는 채널A 이 기자와 성명불상의 검사장을 협박 혐의 등으로 고발했다. 윤 총장은 그러나 감찰을 개시하겠다는 한동수 감찰본부장의 보고를 받고 진상파악이 더 필요하다며 대검 인권부(부장 이수권 검사장)에 조사를 지시했다. 조사가 진행 중이던 지난 13일 서울중앙지검은 민언련의 고발사건을 형사1부(부장 정진웅)에 배당했다. 
 
대검 관계자는 "인권부 진상조사가 종료되는대로 신속히 그 결과보고서를 서울중앙지검에 이첩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최기철 기자 lawch@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