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청 "한국 G12 정식멤버, 글로벌 리더국 되는 것"
트럼프, 문 대통령에 가장 먼저 G12 공식화, "중국 반발 없을 것"
2020-06-02 15:17:22 2020-06-02 15:17:22
[뉴스토마토 이성휘 기자] 청와대는 2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주요7개국(G7) 정상회의 한국초청'과 관련해 "연내 문재인 대통령의 미국 방문이 성사된다면 이는 G7의 옵서버 자격으로 가는 일시적 성격이 아니다"라며 "한국이 G11 또는 G12라는 새로운 국제체제에 새로운 정식 멤버가 되는 것이다. 세계 질서를 이끄는 리더국 중 하나가 된다는 의미"라고 강조했다.
 
강민석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오후 춘추관에서 기자들과 만나 "이제 세계외교 질서가 트럼프 대통령의 표현을 빌리자면 낡은 체제인 G7에서 G11, G12로 전환하게 될 가능성이 커진 상황"이라며 전날 있었던 한미 정상통화 내용을 설명했다.
 
앞서 문 대통령과 트럼프 대통령은 15분간의 정상통화를 하고 기존의 G7(미국·영국·프랑스·독일·이탈리아·캐나다·일본)에서 한국과 호주, 인도, 러시아를 포함하는 G11, 여기에 브라질까지 포함하는 G12 확대재편에 공감대를 형성했다.
 
강 대변인은 "G20에 가입한 것도 외교적 경사라는 평가를 받았는데, G11 또는 G12 정식 멤버가 될 경우, 우리나라 국격 상승과 국익에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기대했다. 이어 "트럼프 대통령이 G7외에 참여국을 확대할 의사를 밝힌 뒤 가장 먼저 전화를 걸어온 것이 문 대통령이다. 한국의 발표로 G11 또는 G12 확대를 공식화 하려고 한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청와대 핵심 관계자는 이번 통화에서 중국이나 홍콩 관련 문제는 전혀 나오지 않았다고 설명했다. 그는 "중국의 반발이 있을 것이라는 예상 보도를 읽었지만 정부 생각은 반발하지 않을 거라고 본다. 실제 반발도 없다"며 "어제 문 대통령이 분명히 말했지만 G7 대면 확대정상회의가 개최되면 포스트 코로나 이정표가 될 거라고 말했다. 세계가 정상적 상황으로 돌아가는 신호탄이 될 것이라고 했는데, 이 발언의 의미를 생각해 달라"고 말했다.
문재인 대통령이 1일 오후 청와대 관저에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통화하고 있다. 사진/청와대
 
이성휘 기자 noirciel@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