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은성수 "이재용 판결나면 관련 행정조치"
국회 정무위원회 출석…삼성 불법승계 관련 역할 피력
2020-09-21 15:36:45 2020-09-21 16:18:21
[뉴스토마토 최홍 기자] 은성수 금융위원장이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이 '경영권 불법 승계 의혹'으로 기소된 데 대해 "놓치는 부분은 추가 조치하겠다"고 말했다.
 
은 위원장은 21일 국회 정무위원회에 참석해 "행정당국들은 이 부회장 불법승계 관련해 놓친 부분을 파악하고 행정 처분해야 한다"는 더불어민주당 박용진 의원의 질의에 이같이 밝혔다.
 
'삼성 저격수'로 불린 박 의원은 검찰의 이 부회장 기소 이후 삼성증권 관계자에 대한 추가 기소와 금융당국의 추가 조사를 지속적으로 요청해왔다. 앞서 박 의원은 "금융당국의 감시와 감독이 소홀했던 것 등이 이 부회장 경영권 승계를 위한 합병 과정의 핵심적 고리가 됐다"고 지적한 바 있다. 
 
다만 은 위원장은 "금융위는 행정기관으로서 법원 판결이 나올 때까지 기다려봐야 한다. 기소만으로 (범죄혐의가) 확정되는 것은 아니다"라며 "법원에서 확정판결이 나오면 (금융위가) 할 수 있는 조치는 준비해둬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했다.
 
그러자 박 의원은 "재판이 끝날 때까지 기다리고 있을 수만은 없다"고 채근했으나, 은 위원장은 "수사기관으로부터 자료를 받기 어렵다"면서도 "금융당국이 놓치는 게 있으면 확인해보겠다"고 원론적으로 답했다.
 
한편 삼성 경영권 불법 승계 의혹을 수사해 온 검찰은 최근 이 부회장을 자본시장법상 부정거래행위 등으로 불구속 기소했다. 특검은 '편향 재판'을 이유로 이 부회장의 국정농단 사건 파기환송심 재판부를 바꿔 달라고 기피신청을 했고, 서울고법 형사3부가 이를 기각하자 법원에 재항고했다. 하지만 대법원 재판부까지 이를 최종 기각하면서 올해 초 중단됐던 이 부회장의 파기환송심 재판도 다시 열리게 됐다.
 
은성수 금융위원장이 21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정무위원회 전체회의에 출석해 의원들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사진/ 뉴시스
 
최홍 기자 g2430@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