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오세훈 "시의회, 보조금 수령 단체 비호 도 넘어"
"수탁단체가 나랏돈 받으면 감시와 통제의 대상"
2021-11-08 09:12:35 2021-11-08 09:12:35
[뉴스토마토 윤민영 기자] 오세훈 서울시장이 '서울시 바로세우기'와 관련해 서울시 수탁단체와 보조금 수령단체에 대한 서울시의회 민주당의 배려와 비호가 도를 넘었다고 지적했다.
 
오 시장은 지난 7일 자신의 사회관계망서비스(SNS)인 페이스북에 "시민단체는 사회나 시민 전체의 이익을 위하여 활동하는 단체를 말하므로 이런 본래적 의미의 시민단체와 구분하기 위해 서울시 위탁업무를 수탁한 단체, 보조금 수령단체라는 표현을 쓰겠다"며 글을 올렸다.
 
이어 "시민단체는 가능하면 나랏돈을 안 쓰는 게 바람직하다고 한다"며 "건강한 시민단체든 급조된 단체든 수탁단체가 일단 나랏돈을 받으면 당연히 감시와 통제의 대상이 된다"고 주장했다.
 
또 "잘못을 바로잡으려는 노력을 '시정의 사유화'라 매도한다면 이런 것을 우리는 '적반하장'이라 정의한다"며 "시정이 이미 사유화돼 있어서 이제 바로잡는 것인지, 오 시장이 시정을 비로소 사유화하는 것인지의 판단은 시민 여러분이 내년 선거에서 해 주실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창근 서울시 대변인을 경질하라는 서울시의회의 요구에 대해서 오 시장은 "도리가 아니다"라며 "매우 권위적이고 고압적인 마음가짐"이라고 비판했다.
 
서울시와 서울시의회의 갈등은 서울시가 내년도 예산안에서 마을공동체, 도시재생 등 '바로 세우기 사업' 관련 예산 1788억원 중 832억원을 삭감하면서 시작됐다.
 
지난 4일에 서울시는 서울시의회의 행정사무감사에서 더불어민주당 소속 시의원들도 과거 시의회 회의에서 민간위탁 사업과 관련해 지적해 왔다는 발언을 인용해 정리한 A4용지 28쪽짜리 자료를 냈다.
 
당시 민주당 시의원들은 행정사무감사를 중단하고 "오세훈 시장과 서울시가 아전인수식 회의록 발췌로 황당한 주장을 펼치고 있다"며 오 시장의 사과와 이 대변인 경질을 촉구했다.
 
오 시장은 이에 대해 "인용할 필요가 있는 정당한 비판들이 많이 남아 있는데 그 인용에 재갈을 물리려 하지 말라"며 "'어딜 감히…'가 시의회 논평을 접하고 받은 솔직한 느낌으로, 문제 제기와 예산 감액이 시정의 사유화이고 폭주냐"고 반문했다.
 
4일 중단된 행정사무감사는 8일 재개된다.
 
오세훈 서울시장이 지난 9월16일 서울시청에서 '서울시 바로세우기 가로막는 대못'을 뿌리 뽑겠다고 발표했다. 사진/서울시
 
윤민영 기자 min0@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