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내년부터 서울 유치원도 '무상급식'
790곳 유치원에 예산 699억 투입
교육청 50·서울시 30·자치구 20% 부담
2021-12-08 16:49:00 2021-12-08 16:49:00
[뉴스토마토 윤민영 기자] 내년부터 서울 소재 모든 유치원생들이 차별 없이 높은 질의 급식을 무료로 먹을 수 있게 된다.
 
오세훈 서울시장은 8일 서울시교육청 본관 대강당에서 조희연 서울시교육감, 이성 서울시구청장협의회장과 '서울시 유치원 친환경 무상급식 시행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업무협약에 따라 서울시와 25개 자치구, 서울시교육청은 내년 3월1일부터 서울시내 공·사립 모든 유치원 790곳에 예산을 지원해 친환경 무상급식을 전면 시작한다.
 
소요 예산은 연간 총 699억원이다. 이 중 서울시교육청이 50%(350억), 서울시가 30%(210억), 자치구가 20%(139억)를 각각 분담한다. 예산을 초과하더라도 경우 유아학비 지원금 등에서 충당해 학부모의 추가 부담을 없앤다.
 
오 시장은 "그동안 친환경 학교급식은 차별 없는 학교급식 실현, 학부모 가계부담 완화, 친환경 식재료 사용을 통한 학생 건강 증진에 기여해 왔다"며 "이에 비해 그동안 제도적 지원이 없던 유치원 급식은 유치원별 급식단가의 편차가 크고, 식재료의 안전성과 품질이 학교급식에 비해 상대적으로 미흡했던 것이 사실"이라고 말했다.
 
조 교육감은 "지난 10여 년간 시행한 무상급식의 경험을 바탕으로 기후 위기 시대에 필요한 생태전환 급식으로 나아가고자 한다"며 "먹거리의 생산부터 소비에 이르기까지의 전 과정에 대한 교육을 강화하고 학생의 건강뿐 아니라 생태계의 건강을 고려한 '먹거리 생태전환교육'을 새롭게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서울에 무상급식이 처음 도입된 건 지난 2011년이다. 당시 초·중·고 무상급식을 반대하던 오 시장은 시장직을 걸고 주민 찬반 투표를 진행한 뒤 사퇴했다. 이후 박원순 시장이 취임하며 그해 11월부터 순차적으로 무상급식이 도입되기 시작했다.
 
10년 만에 시청으로 돌아온 오 시장은 유치원으로 무상급식을 확대하겠다고 나섰다. 지난 5월 국무회의에서 오 시장은 "현행 급식비로는 질 높은 급식은 물론 간식의 질도 담보할 수 없다"며 유치원 친환경 무상급식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이후 서울시와 서울시교육청, 자치구가 유치원 무상급식 실무 태스크포스팀(TF팀)을 꾸려 급식 지원단가 및 재원분담 비율 등에 관한 논의를 진행하고 서울시와 시교육청 간 논의 기구인 '교육행정협의회'를 통해 최종 시행 여부를 확정했다.
  
오세훈 서울시장이 8일 서울시교육청에서 열린 '유치원 친환경 무상급식 업무 협약식'에 참여해 인사말을 하고 있다. 사진/서울시
 
윤민영 기자 min0@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