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영상)'불법 정치자금' 김용 기소 임박…이재명까지 확대될까
검찰, 8억4700만원만 우선 적용…기소 후 정진상 수사 본격화
2022-11-07 16:26:52 2022-11-07 23:47:14
 
[뉴스토마토 김수민 기자] 불법 정치자금 수수 혐의를 받는 김용 민주연구원 부원장의 기소가 임박했다. 이후 정진상 더불어민주당 대표실 정무조정실장에 대한 강제조사 가능성도 점쳐지는 가운데 이재명 대표로까지 수사가 확대될지 주목된다.
 
7일 법조계에 따르면 서울중앙지검 반부패수사3부(부장 강백신)는 전날 구치소에 수감 중인 김 부원장을 불러 막바지 조사를 진행했다. 김 부원장의 구속 기한 만료 일이 8일인만큼 이르면 이날, 늦어도 8일 구속기소할 방침이다.
 
김 부원장은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기획본부장, 정민용 변호사와 공모해 대선 국면이던 지난해 4∼8월 남욱 변호사에게 4회에 걸쳐 8억4700만원의 불법 정치자금을 수수한 혐의를 받고 있다.
 
검찰은 김 부원장이 지난해 2월 유 전 본부장에게 이 대표의 대선 자금 용도로 20억원 가량을 요구했고, 남 변호사가 돈을 마련해 정 변호사와 유 전 본부장을 거쳐 김 부원장에게 전달한 것으로 보고 있다.
 
검찰은 혐의 입중을 자신하는 분위기다. 자금 출처인 남 변호사와 전달책인 유 전 본부장, 정 변호사 등 관련자들의 진술이 모두 일치하는 만큼 무리가 없다는 것이다. 수사에 참여한 검찰 관계자는 "충분한 물적, 인적 자원을 확보했다"고 밝혔다.
 
돈 전달 시기와 장소가 적힌 메모와 이를 뒷받침하는 주차장 차량 출입 기록, 돈 전달에 사용된 것으로 추정되는 가방 등 증거도 다수 확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반면 김 부원장 측은 검찰이 직접적인 물증을 제시하지 않고 돈을 받은 적 자체가 없다며 혐의를 부인 중이다.
 
김 부원장 기소 이후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의 또다른 측근인 정진상 민주당 대표실 정무조정실장에 대한 수사가 본격화할 것이라는 관측도 나온다. 
 
정 실장은 2014년 유 전 본부장으로부터 5000만원을 받았다는 의혹을 받는다. 2020년에는 명절 떡값 명목으로 1000만원, 이와 별도로 3000만원 등을 더 받았다는 의혹도 제기됐다. 
 
검찰은 "일고의 가치도 없는 허구 그 자체"라며 반발하고 있는 만큼 정 실장이 수사에 협조하지 않을 것으로 보고 체포영장을 법원에 청구하는 방안도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정 실장은 '성남FC 후원금 의혹'과 관련해 지난달 24일부터 출국 금지 상태다.
 
검찰 수사가 결국 이재명 대표로 이어질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이른바 대장동 일당은 최근 대장동 사건 재판에서 사업의 최종 결정권자로 이 대표를 지목했다. 또 화천대유자산관리 관계사인 천화동인 1호에 이 대표 측 지분이 있다는 취지의 발언도 나왔다.
 
검찰은 이들 주장을 토대로 당시 성남시장이었던 이 대표가 정 실장 등의 위법 행위를 알고도 묵인했는지, 또는 대장동 개발사업과 불법 정치자금 수수에 가담했는지 등을 확인할 방침이다.
 
서울중앙지방검찰청 (사진=뉴스토마토)
 
김수민 기자 sum@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