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금융상품 분석)자동차보험, '캐롯' 대 '악사'
주행거리 짧고 안전운전한다면 캐롯
만 15세 이하 자녀 있는 30·40대 악사 추천
2024-05-02 06:00:00 2024-05-02 07:56:49
 
[뉴스토마토 윤지혜 기자] 매년 돌아오는 자동차보험 만기. 보험료 부담도 만만치 않은데요. 할인 특약을 제대로 활용하면 지출을 줄일 수 있습니다. 타는 만큼 내는 퍼마일 자동차보험으로 인기가 많은 캐롯손해보험과 비슷한 성격의 악사손해보험 상품을 비교해봤습니다. 주행거리가 짧고 안전운전에 자신이 있는 운전자라면 '캐롯 자동차보험'을, 자녀 등 가족 구성원이 다양한 30·40대 운전자라면 '악사 자동차보험'을 추천합니다. 
 
(그래픽=뉴스토마토)
 
안전운전하면 보험료 20% 환급
 
캐롯 자동차보험은 운전자가 연 2000km 이하 주행할 경우 평균 42.8% 할인을 제공합니다. 연간 1000~1만7000km 이하 주행 시 낸 보험료의 평균 2.7~45.5%까지 돌려받을 수 있습니다. 탄 만큼만 매월 후불 결제할 수 있는 특약도 있어 보험료 부담을 덜 수 있습니다.
 
자동차보험 가입 후 안전운전을 하면 보험료를 최대 20% 할인해주는 특약도 있습니다. '굿드라이브' 특약은 월 100km 이상 주행하고, 캐롯 안전운전 점수 70점 이상을 달성할 경우 매달 보험료의 2%를 환급 할인을 받을 수 있습니다. 월 2%씩 최대 10회로 20%까지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굿드라이브 특약은 오는 5월30일 이후 가입 가능합니다. 
 
운전자 주행거리와 안전운전 점수는 인공지능(AI) 기술이 탑재된 캐롯플러그로 주행을 분석해 측정하게 됩니다. 캐롯플러그는 캐롯 자동차보험에 가입한 사람에게 제공되는 주행 분석과 누적 거리를 산출해 주는 단말기입니다. 플러그를 주행 내내 차에 탑재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고, 일부 가입자들은 본인의 위치정보나 동선이 알려질까 꺼리기도 한다고 합니다. 월납형은 플러그로 주행거리를 측정하고, 연납형은 별도 플러그 사용 없이 가입 시 계기판과 만기 시 계기판 사진을 등록해 주행거리를 최종 측정합니다.
 
개인정보 노출에 대한 우려도 있지만 캐롯플러그를 이용해 사고 발생 시 운전자 안전을 지원한다는 장점도 있습니다. 캐롯플러그의 SOS 버튼을 누르면 보험사의 전화번호를 찾을 필요 없이 사고 접수가 가능합니다. 위중한 사고 발생 시에는 위치를 파악해 알아서 출동이 이뤄집니다.
 
이외에도 굿드라이브 특약에서 최대로 할인받지 못했을 경우 티맵안전운전할인 특약도 중복 혜택을 받을 수 있어 안전운전에 특화된 보험입니다. 단, 굿드라이브 특약과 티맵안전운전할인 특약은 최대 20%까지 적용받을 수 있습니다. 커넥티드카 특약으로도 7.2% 추가 할인 적용이 가능합니다.
 
블랙박스 설치 특약이 없다는 점은 아쉽습니다. 전방 충돌방지장치 특약으로 5.5%, 차선이탈 방지 장치 특약에서 4.5% 할인 혜택은 존재합니다. 또한 3년 무사고 운전자의 경우 보험료를 17.6% 감면받을 수 있어 무사고 운전자에게 더욱 유리합니다. 자녀 나이별로 차등없이 임신 중이거나 아이가 6세 이하라면 7%까지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는 자녀 특약도 있습니다.
 
가족 구성원·안전장치 장착 할인
 
악사 자동차보험의 마일리지 특약은 일반 자동차 기준 연간 2000km 이하 주행시 보험료 40.2%를 할인받을 수 있습니다. 보험 체결 시 예상 주행거리에 따라 먼저 할인해 주는 선할인 방식과 보험기간 만료 후 실제 주행거리를 정산해 환급해 할인해 주는 후할인 방식 중에 선택할 수 있습니다.
 
보험 가입 시 최초 주행거리와 최종 주행거리를 홈페이지나 모바일 앱, 카카오톡으로 등록해 환급받을 수 있습니다. 주행거리 측정을 위한 별도의 단말기를 설치하지 않아도 되는 점은 편리해보입니다. 악사 자동차보험의 안전운전특약을 보면 카카오내비 안전운전 점수 70점 이상, 티맵 안전운전 점수 80점 이상이면 5% 할인받을 수 있습니다. 캐롯 자동자보험에 비해 상대적으로 할인율이 낮은 것은 아쉽지만 대중적으로 사용하는 카카오내비와 티맵 모두 이용해 할인 접근성이 좋습니다. 
 
커넥티드카 안전점수 할인 특약으로는 14.8% 보험료 감면을 받을 수 있습니다. 커넥티드카는 정보 통신 기술과 자동차가 연결돼 사고통보장치가 장착되어 있는 자동차입니다. 다만 캐롯 자동차보험이 안전운전점수 특약과 커넥티드카 할인 특약 중복 가입이 가능한 반면 악사 자동차보험은 중복 가입이 안 됩니다.
 
악사 자동차보험도 안전운행 장치가 설치된 차량을 우대합니다. 자동비상제동장치, 차선이탈경보장치 특약에 모두 가입 시 10% 보험료 할인이 적용되고, 블랙박스 특약 할인도 있습니다. 블랙박스 단말기가 3년 이내의 장치면 7.9%, 3년 초과 장치면 2.8% 할인받을 수 있습니다.
 
운전자 연령이 만 30~49세라면 3049 특약을 통해 10.9%의 보험료 할인도 받을 수 있습니다. 여기에 자녀 할인 특약으로 만 7세 이하는 6%, 만 8세에서 12세 3%, 만 13에서 15세는 2% 할인이 적용됩니다. 자녀 특약 할인율은 낮지만 자녀 연령대별로 다양하게 할인받을 수 있어 자녀를 가진 가정에서 넓은 선택폭을 가져갈 수 있다는 특징도 있습니다. 악사 자동차보험의 3년 무사고 할인 특약은 12.2%로 캐롯 자동차보험 17.6% 보다 할인율이 낮습니다.
 
책임 의무보험인 자동차보험은 가격경쟁력을 바탕으로 자동차보험을 선택하는 경우가 많다. '캐롯 자동차보험'과 '악사 자동차보험'은 비대면 전문 보험사로 편리하게 가입할 수 있다. 사진은 서울 세종대로 인근.(사진=연합뉴스)
 
윤지혜 기자 gihea0208@etomato.com
 
이 기사는 뉴스토마토 보도준칙 및 윤리강령에 따라 김의중 금융증권부장이 최종 확인·수정했습니다.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