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우리은행, 잔여지분 매각 가시화…"매각 시기 방식 두고 검토 중"
금융당국 수장 인사에 향방 윤곽…"관료보다 민간 출신 기대감 클 것"
2017-05-30 15:09:52 2017-05-30 15:09:52
[뉴스토마토 이정운 기자] 정부가 보유한 우리은행(000030)의 잔여 지분(18.40%)에 대한 매각 움직임이 가시화되고 있다. 잔여지분 매각을 두고 조기매각에 대한 공감대가 형성되는 상황에서 금융당국이 우리은행 잔여지분에 대한 매각 계획을 정부에 현안으로 보고했기 때문이다.
 
30일 금융권에 따르면 금융위원회는 업무보고를 통해 '희망수량경쟁입찰' 방식으로 정부가 보유한 우리은행의 잔여지분 매각에 대한 계획을 국정기획자문위원회에 금융권 현안으로 제출했다.
 
금융당국 관계자는 "정부의 공적자금이 투입된 우리은행의 잔여지분 매각에 대한 계획안을 현 정부에 보고한 것으로 알고 있다"며 "우리은행 민영화를 위한 잔여 지분 매각 건은 정책 공약사항이 아니기 때문에 금융권 주요 현안으로 포함됐다"고 설명했다.
 
이어 "앞서 우리은행의 민영화를 진행하는 과정에서 진행했던 과점주주들의 매각 방식과 동일한 '희망수량경쟁입찰' 방식을 두고 잔여지분 매각을 검토 중"이라며 "잔여 물량에 대한 매각 시기와 방식이 정확히 정해진 것은 아니다"라고 밝혔다.
  
희망수량경쟁입찰방식이란 지분 매수를 원하는 입찰자가 인수 희망가격과 수량을 써내면 매각 수량에 도달할 때까지 최고 가격을 써낸 입찰자 순으로 지분을 매수하는 방식이다.
 
현재 우리은행의 잔여지분 매각 대상은 예금보험공사가 보유한 우리은행 지분 21.37% 가운데 18.40%다. 앞서 공적자금관리위원회는 우리은행 정부 지분 51.1% 중 29.7%를 희망수량경쟁입찰 방식으로 7개 과점주주들에게 매각하고 남은 수량을 매각하기 위해 주가 추이와 시장 상황 등을 점검해왔다.
 
이같은 상황에 대해 우리은행은 정부가 보유한 잔여지분 매각 과정이 속도를 낸다면 지주사 전환에 탄력을 받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다만 지분 매각에 대한 최종 결정권은 금융당국의 수장이 쥐고 있어 아직 공석인 차기 금융위원장의 인사에 따라 향방이 정해질 것으로 보고 있다.
 
우리은행 관계자는 "정부의 공적자금과 관련한 잔여지분 매각이 완료되면 지주전환이 속도를 낼수 있고 이를 통해 진정한 민영화를 이룬 의미가 생기는 것"이라며 "다만 결정권을 쥐고 있는 차기 금융위원장 선출이 남아있어 결과에 따라 매각여부가 판가름 날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일각에서는 차기 금융위원장 출신에 따라 우리은행의 잔여지분 매각이 변수로 작용할 것이라는 주장도 나오고 있다.  
 
금융권 관계자는 "관료출신의 금융위원장이 선출될 경우 공적자금이 남아있다면 정부의 영향력이 상대적으로 좀 더 크게 작용할 수 있을 것"이라며 "민간출신이 선출된다면 시장에 대한 포용력이 클 것으로 기대되는 바 우리은행의 입장에선 민간 출신에 대한 기대감이 클 것"이라고 말했다.
 
금융당국이 정부가 보유한 우리은행의 잔여 지분(18.40%)에 대한 매각 계획을 정부에 현안으로 보고하면서 매각과정이 가시화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사진은 서울 회현동 소재 우리은행 본점의 모습. 사진/이정운기자
 
이정운 기자 jw8915@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