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야 '인사참사' 공세…여 "판단은 국민 몫"
청와대 첫 국회 업무보고…조국 수석 불출석도 공방
2017-08-22 15:19:17 2017-08-22 15:19:17
[뉴스토마토 박주용 기자] 문재인정부 출범 후 처음으로 진행된 국회 운영위원회의 청와대 업무보고에서 여야는 인사검증 문제와 조국 청와대 민정수석의 참석 여부를 놓고 치열한 신경전을 벌였다. 야당은 문재인 대통령이 천명한 5대원칙 위반에 대해 집중공세를 가했지만 정부·여당은 국민들이 판단할 것이라며 야당의 인사 참사 주장을 반박했다.
 
자유한국당 김선동 원내수석부대표는 22일 진행된 운영위 회의에서 첫 의사진행 발언에 나서며 “인사문제를 직접 해명하는 것이 적절한데 (조 수석이) 불참한 것에 대해 유감을 표명한다”며 날을 세웠다. 그러면서 “야당에서 볼 때 정부출범 100일에 국민이 참담하게 바라본 게 인사 참사”라며 “부실 검증 시스템이 없었나 제대로 진단해 향후 이런 일이 없어야겠다는 차원에서 민정수석과 인사수석 출석이 필요하다는 일관된 입장”이라고 설명했다.
 
국민의당 권은희 원내수석부대표도 “국회가 (조 수석에게) 답변을 듣고 싶은 게 있는 상황이라면 최대한 출석하는 것이 이 정부 출범 상황에 부합한다”며 “이 정부가 전 정부 행동을 기준으로 정해선 안 된다. 이 정부와 여당 사고에 전환을 촉구한다”고 말했다.
 
야당의 이 같은 주장에 더불어민주당 박홍근 원내수석부대표는 “인사 참사는 국민들이 판단할 부분”이라면서 “전 정부와 전전 정부의 민정수석도 한 번도 응한 적이 없다. 운영위 회의 일정이 잡히기 전에 업무보고 일정이 정해져 조정이 불가피했다”고 반박했다. 임종석 대통령 비서실장도 “국정농단 사건 같은 민정수석이 출석해야 할 사안이 있다면 국회와 논의해서 앞으로 의견을 존중하겠다”고 답했다.
 
이날 회의에는 여야 원내대표와 임종석 비서실장, 장하성 정책실장 등이 참석했다. 조국 수석은 “대통령을 보좌하는 참모로서 비서실장이 당일 운영위원회 참석으로 부재중인 상황”이라며 “업무적 특성을 고려하여 부득이 위원회에 참석할 수 없음을 양해해 주시기 바란다”고 불출석 사유를 전했다. 운영위는 전날 여야 협의를 통해 조 수석의 불출석 요청을 수용한 바 있다.
 
이날 운영위의 핵심 쟁점은 현 정부의 인사 논란이었다. 인사 논란에 대한 야당의 비판이 계속됐고, 이에 임 실장은 “인사는 어렵고 두려운 일이다. 이전 어느 때보다 높은 수준에서 보려고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민주당 김경수 의원은 “인사 참사라고 하는데 판단은 국민의 몫”이라며 정부 인사에 과반이 넘는 긍정 수치가 나온 여론조사를 언급하기도 했다.
 
임종석 대통령 비서실장이 22일 국회에서 열린 운영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업무보고를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박주용 기자 rukaoa@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