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미래를 추적하는 빅데이터)공공 데이터 활용에 민간 경쟁력 결정
과기부·행안부·통계청 데이터 주목…공공·민간 융합으로 빅데이터 도전
2017-09-21 06:00:00 2017-09-21 06:00:00
[뉴스토마토 박현준 기자] 빅데이터 시대가 열리면서 정부 역할도 중요해졌다. 정부는 기업들이 필요로 하는 데이터나 API를 한 곳에 모아놓고 자유롭게 사거나 팔 수 있도록 하는 역할을 하고 있다. 기업들은 원하는 데이터를 찾아다닐 필요 없이 바로 구할 수 있어 서비스 개발 기간을 단축할 수 있다.  
 
정부의 빅데이터 관련 기능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행정안전부, 통계청이 각각 나눠 맡고 있다. 과기정통부는 민간 기업들이 제공하는 데이터를 한 곳에 모아 필요한 개인이나 기업이 쓸 수 있도록 하고 있다. 한국데이터진흥원과 함께 지난 2012년 오픈한 '데이터스토어'는 누구나 온라인으로 데이터나 API를 사거나 팔 수 있는 오픈마켓이다. 날씨정보 API나 대형 서점의 상품정보 데이터, 새주소 API 등을 올려놓으면 서비스 개발을 위해 필요한 개인이나 기업이 사는 방식이다. 현재 데이터스토어에는 총 120개 기업이 567종의 상품을 제공하고 있다. 과기정통부 관계자는 "수집된 데이터는 저장·유통·분석 등의 과정을 거쳐 유의미한 데이터로 가공돼 전 산업군에서 활용되고 있다"며 "데이터스토어를 통해 민간 분야의 데이터 수집과 거래를 활성화할 것"이라고 말했다.
 
지난 정부의 미래창조과학부 시절부터 운영된 지능정보사회추진단의 역할은 문재인정부의 4차산업혁명위원회가 이어갈 예정이다. 지능정보사회추진단은 공공 데이터를 활성화하고, 이를 주고 받을 수 있는 네트워크 환경 구축부터 제조 분야 지원, 교육과 고용까지 이르는 지능정보사회 구현 계획을 세운 바 있다. 기술부터 산업과 사회 분야까지 아우르는 전방위 밑그림이다. 
  
과기정통부가 민간 데이터를 맡았다면 행안부는 공공 데이터 담당이다. 행안부는 누구나 사용할 수 있는 공공데이터 포털을 운영 중이다. 공공데이터 포털은 ▲건축 ▲교통사고 ▲국민건강 ▲농·수·축산 가격 ▲부동산 ▲식의약품 등의 데이터를 제공한다. 공공 데이터를 필요로 하는 수요는 많지만 데이터를 보유하고 있는 각 기관의 협조를 즉시 구하기는 어려운 실정이다. 이에 행안부는 관련 법률 제정을 추진하고 있다. 행안부 관계자는 "데이터 기반 행정 활성화에 관한 법률 제정을 추진 중"이라며 "각 행정기관들이 다른 기관의 자료를 받아올 수 있고 이를 융합해 빅데이터 분석도 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현재 법률안에 대한 부처간 협의가 진행 중이며, 연내 국회에 제출될 예정이다.
 
데이터 통계의 관리·생산 전문기관인 통계청은 국가통계포털을 통해 다양한 국내외 통계 데이터를 제공한다. 공공데이터 포털보다 깊이가 있다. 통계청은 공공 데이터의 활용을 장려하기 위해 공공 빅데이터 센터의 규모를 키울 계획이다. 통계청 관계자는 "현재 통계청 내부와 판교에 있는 공공 빅데이터 센터는 소규모인 데다 인지도도 낮아 이를 확대할 예정"이라며 "비식별화된 각종 데이터를 사용할 수 있다"고 말했다. 
 
한편 과기정통부와 행안부, 통계청은 민관합동 빅데이터 태스크포스(TF)를 통해 빅데이터 활성화 방안을 연구 중이다. TF에는 정부기관 외에 이동통신사와 카드·포털·솔루션 기업, 교수들도 포함됐다. TF는 지난달 30일 제3차 회의를 열었다. 회의에서는 빅데이터 통계 산업 활성화 방안, 통계 전문인력 양성을 위한 자격증 신설 방안 등이 제시됐다. 김용수 과기정통부 2차관은 "통계 데이터는 모든 산업군에서 활용가치가 높은 국가적으로 중요한 데이터"라며 "공공·민간 데이터의 융합을 통해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는 노력을 적극 펼칠 것"이라고 말했다. 
 
박현준 기자 pama8@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