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미국 힘 의심하는 체제는 사라졌다…북, 우리를 시험하지 말라"
24년만의 미 대통령 국회연설…북 김정은 '잔혹한 독재자' 규정
2017-11-08 17:30:43 2017-11-08 17:30:43
[뉴스토마토 박주용 기자]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8일 지난 1993년 빌 클린턴 대통령에 이어 24년만에 국회에서 연설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우리 양국의 동맹은 전쟁의 시련 속에서 싹 텄고 역사의 시험을 통해 강해졌다”며 한국전쟁 이후 한미 양국이 지켜온 안보를 거듭 강조했다. 그는 “한국은 전쟁의 참화를 딛고 일어나 지구상 가장 부강한 국가 반열에 올랐다”면서 “한국이 이뤄낸 것은 정말 큰 감명을 주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성공적인 국가로 성장한 한국은 우리의 신뢰할 수 있는 동맹국“이라며 ”미래에도 변함이 없다는 것을 의심하지 않는다“고 덧붙였다.
 
트럼프 대통령은 김정은 북한 노동당 위원장을 ‘잔혹한 독재자’로 규정하며 북한의 인권 실상을 규탄하기도 했다. 그는 북한의 장시간 노동과 기근으로 인한 주민 사망, 영양실조, 독재자 우상화 등 관련 통계수치까지 자세하게 거론하며 북한의 인권 실태를 구체적으로 조목조목 비판했다. 그는 김 위원장을 겨냥해 “당신이 가진 무기는 당신을 보호하는 것이 아닌 당신을 위협하게 될 것”이라며 “폭군의 야심으로부터 (북한 주민을) 보호하겠다”고 말했다. 그는 “우리를 과소평가하거나 시험하지 말라”며 “미국의 힘을 의심하는 체제는 사라졌다. 동맹국이 협박이나 공격받는 것을 허용하지 않겠다”고 강조했다.
 
트럼프 대통령의 국회 연설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한국은 신뢰할 수 있는 동맹국
 
어젯밤 문재인 대통령 내외는 청와대에서 있었던 멋진 연회에서 우리를 극진히 환대해주셨다. 우리는 군사협력 증진과 공정성 및 호혜의 원칙하에 양국간 통상관계를 개선하는 데 있어 생산적인 논의를 가졌다. 이번 방문 일정 내내 한미 양국의 오랜 우애를 기념할 수 있어 기뻤고 영광이었다. 우리 양국의 동맹은 전쟁의 시련 속에서 싹텄고 역사의 시험을 통해 강해졌다. 한국은 이제 전 세계적으로 훌륭한 국가로 발돋움했다. 우리는 한국이 그 어떤 나라보다도 더 잘되길 원하고 이에 대해 많은 도움을 드리고 있다. 나는 한국이 너무나 성공적인 국가로 발전했다는 것을 알고 있으며 우리가 신뢰할 수 있는 동맹국이라는 것을 믿는다. 그리고 미래에도 그렇게 될 것이라는 것을 믿어 의심치 않는다.
 
“북한 노동자, 견디기 힘든 조건서 무보수 노동”
 
북한 노동자들은 끔찍하게 긴 시간을 견디기 힘든 조건에서 무보수로 일한다. 가족들은 배관도 갖춰있지 않은 가정에서 생활하고 전기를 쓰는 가정은 절반에도 미치지 못한다. 100만명 이상의 북한 주민들이 1990년대 기근으로 사망했고 더 많은 사람들이 기아로 계속 목숨을 잃고 있다. 5세 미만 영유아 중 거의 30%가 영양실조로 인한 발육부진에 시달린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2012년과 2013년 북한체제는 2억불로 추정되는 돈, 즉 주민들의 생활수준 향상에 배분한 액수의 절반에 가까운 액수를 대신 더 많은 기념비, 탑, 동상을 건립해서 독재자를 우상화하는데 썼다.
 
“힘의 시대…평화 원한다면 늘 강력해야”
 
북한 체제는 핵 탄도 미사일 프로그램을 추구하면서 지금까지 미국과 동맹국이 했던 모든 보장과 합의 약속을 어겼다. 우리 정부는 과거의 행정부와 비교했을 때 다른 행정부다. 오늘 모든 문명국가를 대신해 북한에 말한다. 우리를 과소평가하지 마십시오. 또한 우리를 시험하지도 마십시오. 우리는 공동의 안보, 우리가 공유하는 번영, 그리고 신성한 자유를 방어할 것이다. 우리는 미국이나 동맹국이 협박, 혹은 공격받는 것을 허용치 않을 것이다. 우리는 미국 도시들을 파괴, 위협하는 것을 허용치 않을 것이다. 이제는 힘의 시대다. 평화를 원한다면 우리는 늘 강력해야 한다.
 
“중러도 대북 유엔결의안 완전히 이행해야”
 
세계는 악당체제의 위협을 관용할 수 없다. 핵 참화로 세계를 위협하는 체제를 관용할 수 없다. 책임지는 국가들은 힘을 합쳐 북한의 잔혹한 체제를 고립시켜야 한다. 어떤 형태의 지원이나 공급, 용인을 규정해야 한다. 모든 국가들 중국, 러시아도 유엔 안보리 결의안을 완전히 이행하고 체제와의 외교 관계를 격하시키고 모든 무역 관계를 단절시킬 것을 촉구한다. 우리의 책임이자 의무는 이 위험에 함께 대처하는 것이다. 기다릴수록 위험은 증가하고 선택지는 적어지기 때문이다.
 
“자유로운 하나의 한국, 안전한 한반도 꿈꾼다”
 
한국은 강력하고 위대하게 국가들 사이에 서 있다. 자주적이고 자랑스러우며 평화를 사랑하는 국가들 사이에 있다. 우리는 국민을 존중하고 자유를 소중히 여기며 주권을 간직하고 스스로 운명을 만드는 나라다. 우리는 함께 자유로운 하나의 한국, 안전한 한반도, 가족의 재회를 꿈꾼다. 우리는 남북을 잇는 고속도로, 가족들의 만남, 핵 악몽은 가고 아름다운 평화의 약속이 오는 날을 꿈꾼다. 그날이 올 때까지 우리는 강하고 방심하지 않으며 우리의 눈은 북한에 고정되어 있고 가슴은 모든 한국인들이 자유롭게 살 그날을 위해 기도할 것이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8일 오전 국회 본회의장에서 연설을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박주용 기자 rukaoa@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