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금감원, 감리결과 피드백 등 분식회계 사전예방 감독 강화
사전 안내절차 강화 등도 추진…3년간 감리지적률 27.3%
2017-12-04 12:04:32 2017-12-04 12:56:41
[뉴스토마토 김재홍 기자] 금융감독원이 분식회계 근절을 위해 사전 예방적 감독기능 강화에 나선다.
 
금감원은 4일 테마감리와 관련한 향후 감독방안을 발표했다. 테마감리는 표본으로 선정된 회사에 대해 재무제표 전체에 대한 감리를 실시하지 않고 해당 회계이슈에 한정해 진행되는 감리를 의미한다. 
 
금감원은 우선 기업이 결산 준비단계부터 재무제표 작성을 신중히 해서 회계오류가 최소화될 수 있도록 안내절차를 강화하는 등 사전 예방적 감독기능 강화를 추진한다.
 
감리 지적사항으로 성립되지는 않지만 기업들이 전반적으로 오류를 범하는 사항 등의 재발방지를 위해 감리결과에 대한 종합적인 피드백을 제공한다. 피드백 내용에는 연도별 테마감리 실시결과 발표, 감리 지적사례 및 결산 시 유의사항 등이 포함된다.
 
또한 신용평가사, 애널리스트 등 업계 전문가들이 참석하는 간담회를 개최하고 외부 전문가 등을 대상으로 회계이슈 발굴을 위한 설문조사를 실시한다. 이를 통해 시장과의 소통을 강화하면서 회계오류 가능성이 높은 분야를 발견해 향후 테마감리의 실효성을 높인다는 방침이다.
 
아울러 감리착수 시 회사에 테마감리 대상 범위를 명확하게 안내하고 회계이슈별 표준화된 점검 절차를 마련해 감리업무 프로세스를 개선한다는 계획이다.
 
금감원 회계기획감리실 관계자는 “앞으로 사후 적발위주의 감리보다는 감리대상 회계이슈를 미리 알려주는 감리방식으로 전환해 시장 친화적인 감독기능을 수행하겠다”면서 “수주산업의 장기 공사계약, 상장유지 요건인 영업이익 산정 등 시의성 있는 회계이슈를 선정해 회계감독의 적시성을 확보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금감원은 2014년부터 2016년까지 3년간 매년 20개사를 선정해 테마감리를 진행했다. 감리결과 3년간 평균 감리 지적률은 27.3%로 집계됐으며, 연도별로는 2014년과 2015년에는 20.0%에 불과했지만 2016년에는 46.7%로 급증했다.
 
특히 공사예정원가 상승 요인을 제대로 반영하지 않아 공사매출액을 과대계상하거나 손상처리 해야 할 개발비를 과대계상하는 경우가 주요 지적사례로 적발됐다.
 
금감원 관계자는 “2016년의 지적률이 증가한 이유는 기업에서 회계오류를 자진 수정하거나 해당 회계이슈 이외에 이와 연관된 다른 계정에서 위반사항이 발견됐기 때문으로 분석된다”고 말했다.
 
금융감독원이 분식회계 근절을 위해 안내절차 강화, 피드백 제공 등 사전 예방적 감독기능 강화를 추진한다. 자료/금융감독원
 
김재홍 기자 maroniever@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