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정치권 강타한 미투, 지방선거 '흔들'
안희정 파문에 민주당 '비상'…한국당, 광역단체장 추가 1~2석 기대
2018-03-11 15:20:54 2018-03-12 16:55:40
[뉴스토마토 박주용 기자] 안희정 전 충남지사의 성폭행 의혹으로 확산한 정치권 미투(#MeToo) 운동이 6·13 지방선거 판세를 뒤흔들 변수로 부상하고 있다. 각 당이 ‘미투’ 연루자에 대한 공천 배제를 천명했으나, 곳곳에서 폭로가 이어지면서 노심초사하는 분위기가 역력하다.
 
안 전 지사가 속한 더불어민주당은 미투 운동에 직격탄을 맞았다. 민주당이 안 전 지사를 조속히 제명했지만, 서울시장 후보였던 정봉주 전 의원과 민병두 의원까지 성추행 의혹이 불거졌다. 앞으로 파문을 어떻게 수습할지에 대해서는 뚜렷한 해법이 나오지 않은 상황이다.
 
민주당 일각에선 미투 파문이 지속될 경우 현재 유리해 보이는 지방선거도 낙관할 수 없다는 우려가 나온다. 당장 안 전 지사의 영향을 직접적으로 받는 충청 지역은 선거 구도 자체에 지각변동이 일어날 것이라는 전망이다. 충남에 지역구를 둔 한 의원실 관계자는 11일 “안 전 지사 사태로 상당수 당원들의 좌절과 분노가 있었다”며 “이대로 선거를 제대로 치를 수 있겠느냐는 우려도 나오고 있다”고 전했다.
 
안 전 지사가 민주당의 유력한 차기 대선후보로 인식돼 온 만큼 그 충격파는 타 지역으로 확산할 가능성도 크다. 중앙선데이와 입소스 코리아가 7일 서울시민 858명을 대상으로 한 이날 여론조사 결과에서 응답자의 73%가 안 전 지사 파문이 지방선거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내다봤다.
 
야당은 반사이익을 볼 수 있다는 기대감을 드러내고 있다. 지지자 이탈과 인물난으로 고심하던 터에 여당에 악재가 터지면서 민심 이반의 기폭제가 될 것이란 기대감이다. 또 여당 측의 잇따른 미투 파문으로 야당 지지층이 결집할 명분을 얻게 됐다는 분석이 나온다. 자유한국당 내부에선 당초 목표인 광역자치단체장 6석에서 1~2석 늘리는 것으로 계획을 수정해야 하는 것 아니냐는 이야기도 거론된다.
 
그러나 일각에서는 미투 파문이 여권에 미칠 영향은 제한적일 것이라는 관측도 나온다. 윤태곤 더모아 정치분석실장은 “시간이 아직 3달이나 남아서 많이 상쇄될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현 구도에 큰 변화는 없을 것으로 보인다”며 “여당이 지금부터 4월 남북정상회담과 5월 북미정상회담 등을 거치면서 당을 어떻게 재정비하느냐에 달렸다”고 내다봤다.
 
최근 민주당이 미투 파문에도 불구하고 지지율에는 큰 타격을 입지 않은 것으로 나타난 게 이를 방증한다. 지난 9일 한국갤럽이 발표한 여론조사 결과에 따르면, 민주당 지지율은 전주와 비교해 5%포인트 상승한 49%를 기록했다. 당의 신속한 대응과 남북 정상회담 추진 등 한반도에 불고있는 훈풍이 ‘안희정 파고’를 넘는 버팀목 노릇을 했다는 분석이 나온다.(자세한 내용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 참조)
 
안희정 전 충남지사가 지난 9일 서울 마포구 서부지방검찰청으로 자진출석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박주용 기자 rukaoa@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