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사과·분노·눈물 교차…조국의 운명은?
청문회 대신 국회서 기자간담회…"지금 시점서 거취표명 무책임"
2019-09-02 18:20:21 2019-09-02 18:20:21
[뉴스토마토 박주용 기자]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는 2일 오후 국회에서 기자간담회를 열어 본인과 일가족을 둘러싼 의혹 해명에 나섰다. 국회 인사청문회가 무산되면서 여론 설득을 위한 자리가 필요하다는 판단에 따른 것으로 보인다. 사상 초유의 자리다.
 
더불어민주당 주관으로 진행된 간담회에서 조 후보자는 많은 자료를 준비한 인사청문위원 대신 기자들 앞에서 의혹 대부분을 부인했다. 일정 부분 사과하면서도 가짜뉴스에는 분노를, 딸 문제에 있어선 눈물을 흘리기도 했다. 
 
조 후보자는 "우려와 질책, 비난이 있었지만 무엇보다 현재 상황까지 온 것은 제 말과 행동 때문"이라며 고개를 숙였다. 그러나 "명백한 허위사실을 알면서도 고의로 공격하는 것은 도를 넘었다"고 정면 반박했다.
 
그는 "과분한 기대를 받았음에도 큰 실망을 안겼다. 개혁과 진보를 주창했지만 많이 불철저했다"고도 했다. 그러면서 "젊은 세대에게 실망과 상처를 줬다"며 "법적 논란과 별개로 학생들과 국민에게 죄송하다"고 사과했다. 다만 "자녀들을 향한 비난은 멈춰달라"고 강조했다. 그는 "제가 이번 일로 여러 번 초라한 순간을 맞는다 해도 허물도 제게 물어주시고 책임도 제게 물어주시길 바란다"며 "허물도 저의 것, 책임도 저의 것"이라고 말했다.
 
조 후보자는 딸의 서울대 환경대학원 장학금 특혜 의혹 등에 대해 "최근 검증 과정에서 확인했다"며 "(딸이) 서울대 장학회로부터 먼저 연락을 받았다"고 설명했다. 그는 "딸은 이후 단국대 의학전문대학원에 간 상태에서 휴학했고, 딸에게 '휴학한 것에 대해 장학금 반납해야 하지 않는지 전화를 해보라고 했다'고 말했다"고 전했다. 장학회 측에선 '한 번 받은 장학금은 반납이 불가하다'고 얘기했다는 게 조 후보자의 부연이다. 딸의 논문 제1저자 기재 등에 대해선 "담당교수나 어느 누구에게도 연락한 적 없다"고 일축했다.
 
코링크프라이빗에쿼티(PE) 사모펀드 투자 의혹과 관련해선 "저는 물론이고 제 아내도 (사모펀드) 구성과 운영과정 등을 알 수 없었고, 관여하지도 않았다"며 "펀드를 어디에 투자했는지, 어디에 들어갔는지 알 수 없었다"고 해명했다. 조 후보자는 자신 주변에 대한 검찰의 압수수색에 대해선 "어떤 평가도 제 입으로 나오면 향후 수사에 영향을 줄 것"이라며 "윤석열 검찰총장이 법과 원칙에 따라 수사할 것이라고 본다"고 전했다. 또한 "장관으로 임명되면 가족과 관련된 수사 일체에 대해 보고를 금지하도록 지시하겠다"고 약속했다.
 
조 후보자는 법무부 장관으로서 사법개혁을 추진하겠다는 의지를 재차 확인했다. 그는 "(법무부 장관 후보자는) 가벼이 처신 못하는 자리이고 개인적으로 선 것이 아니다"라며 "그 누군가는 서슬 퍼런 칼날을 감당해야 한다. 그것이 저를 둘러싼 많은 논란에도 불구하고 여기 서 있어야 하는 이유"라고 강조했다. 이어 "국민이 기회를 주시면 제 한계에도 불구하고 해야 할 소명이 있다고 생각한다"며 "감히 그 기회를 줄 것을 요청드린다"고 호소했다. 
 
패스트트랙으로 지정된 검경 수사권 조정 관련법과 고위공직자비리수사처 설치법에 대해선 "법무부, 행정안전부 구 기관 사이에 수사 관례의 협력(방안)을 만들어내는 것은 법안 통과 전이라도 할 수 있다고 본다"며 "법령 개정 전이라도 법무부의 훈령, 규칙으로 그것들을 도모하고 활성화하는 일을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패스트트랙에 올라간 법인 통과된다고 끝이 아니다. 법률이 바뀌고 나면 수반되는 각종 규칙·훈령(개정 작업)이 매우 많다"며 "그 작업까지 완수하겠다"고 말했다.
 
청와대는 조 후보자의 기자간담회에 관해 "불가피한 선택이었다"고 주장했다. 자유한국당 등 야당은 법적 인사청문회 개최를 재차 주장하는 한편 이날 간담회를 '불법청문회'로 규정, 법률 검토를 거쳐 문재인 대통령과 관계자 등을 '직권남용' 혐의로 검찰에 고발키로 했다. 
 
동남아 3개국을 순방 중인 문재인 대통령은 3일 현지에서 전자결재로 조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경과보고서를 재송부해달라고 국회에 요청할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야당의 우려대로 대국민 기자간담회 이후 문 대통령이 조 후보자에 대한 법무부 장관 임명을 강행할 경우 야당은 정기국회 보이콧 등 강력한 대여 투쟁에 나설 것이란 전망이 나온다.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가 2일 오후 국회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가족 관련 질문에 답하며 울먹이고 있다. 사진/뉴시스
 
박주용 기자 rukaoa@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