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조국 기자회견 불법청문회" 야, 문 대통령 등 '권한남용' 고발 검토
2019-09-02 17:01:54 2019-09-02 17:01:54
[뉴스토마토 한동인 기자] 인사청문회를 대신한 조국 법무부장관 후보자의 2일 국회 기자간담회를 두고 야당이 크게 반발했다. 국회와 국민을 기만한 행위로써 법률 검토를 거쳐 문재인 대통령과 관계자들을 '권한남용' 등의 혐의로 검찰 고발을 추진키로 했다. 
 
조 후보자는 청문회 무산 소식에 ‘불가피한 선택’임을 강조하며 기자간담회를 자청 "오늘 불가피하게 언론이 묻고 제가 답하는 것을 통해 국민께 판단을 구하게 되었다"고 말했다. 간담회는 더불어민주당이 주관했다. 
 
이를 두고 자유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는 "신성한 민의의 전당인 국회와 국민을 능멸하는 행위"라면서 "조 후보자가 서 있을 곳은 검찰청이 맞지만, 법대로 성립되는 국회로 청문회에 나와야 한다"고 지적했다. 그는 "국회법에 정한 국회 책무는 방기하고 한마디로 쇼하고 임명을 강행하겠다는 것"이라며 "12일까지 법에 허용된 기한이 있다고 볼 수 있다. 지속적으로 '법대로 청문회'를 요구하겠다"고 밝혔다.
 
바른미래당은 조 후보자의 기자간담회를 '불법청문회'로 규정하며 관련자들에 대한 검찰 고발을 추진한다. 바른당 오신환 원내대표는 "불법청문회인 ‘국민청문회’(기자간담회) 강행은 민주주의와 법치주의의 원칙에 대한 정면 도전"이라며 "관련 법령을 검토해 문재인 대통령을 포함한 관계자 모두를 권한 남용으로 고발하겠다"고 말했다.
 
민주당 내에서도 조 후보자 간담회에 대한 비판의 목소리가 나왔다. 김부겸 의원은 "왜 기자회견을 여기(국회)서 하느냐, 잘못하면 여러 가지 (문제가 생길 수 있다.) 어떻게 후보자가 국회에 와서 하냐"며 우려의 뜻을 전했다.
 
자유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와 법사위원들이 2일 오후 국회 원내대표실에서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 기자회견을 시청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한동인 기자 bbhan@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