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환경부 장관 만나는 박남춘 시장, 대체 매립지 문제 언급할까
박 시장·조 장관, 자원순환의 날 행사 참석...폐기물 관리 정책 등 언급
2019-09-05 15:08:36 2019-09-05 15:08:36
[뉴스토마토 정등용 기자] 박남춘 인천시장이 조명래 환경부 장관을 만난다. 6일 예정된 자원순환의 날 행사장에서다. 그동안 인천시 주요 현안이었던 수도권 대체 매립지 문제를 두고 이견을 보였던 두 사람이었던 만큼, 이번 만남에서 새로운 해법이 나올 수 있을지 주목된다.
 
5일 인천시에 따르면 박 시장은 6일 인천시 연수구 송도 컨벤시아에서 열리는 ‘제11회 자원순환의 날’ 행사에 참석한다. 특히 이날 행사에는 조 장관도 참석해 눈길을 끈다.
 
앞서 박 시장은 지난 4월에도 조 장관을 만나 오는 2025년 예정된 수도권 매립지 종료 문제와 함께 대체 매립지 조성 해결을 위해 중앙 정부의 적극적인 역할을 요청한 바 있다. 따라서 이번 만남에서도 박 시장이 관련 현안에 대해 목소리를 낼 것이란 게 인천시 내부 분위기다.
 
인천시 관계자는 “박 시장이 조 장관을 다시 만나는 만큼 대체 매립지 조성 사업 추진을 다시 한 번 언급하지 않겠냐”면서 “입지 지역 인센티브 지원 대책이나 법제화를 통한 선진화 된 폐기물 관리 정책 등의 얘기도 나올 수 있다”고 예상했다.
 
현재 환경부는 수도권 대체 매립지 설립에 소극적인 모습으로 일관하고 있다. 2015년 6월 맺은 환경부와 수도권 3개 시도간 4자 합의에 따라 환경부는 대체 매립지 설립에 자문·조정·지원 역할만 수행하겠다는 입장이다.
 
하지만 과거 폐기물 처리시설 설치와 관리는 중앙정부 주도로 진행돼 왔다. 그동안 수도권 3개 시도가 수도권 매립지 3-1 공구를 사용해 왔던 것도 환경부가 1989년 수도권 매립지 조성에 적극 개입해왔기 때문이다. 특히 지자체간 이견이 발생했을 때도 이를 조정하기 위해선 중앙 정부의 역할이 필요한 부분이다.
 
이에 인천시는 자체 매립지 설립에 힘을 쏟고 있지만 수도권 3개 시도가 배출하는 생활 폐기물의 경우 자자체 수준을 넘어 국가적 관리가 필요한 부분이기 때문에 환경부의 도움이 절실한 상황이다.
 
인천시는 예정대로 자체 매립지 조성에 박차를 가한다는 계획이다. 지난달 29일엔 자체 매립지 조성 연구 용역도 발주했다. 연구 용역과 함께 입지 선정 위원회 구성, 타당성 조사 및 전략환경 영향평가를 통해 내년 중으로 입지 선정까지 완료한다는 복안이다.
 
인천시 관계자는 “공정 사회 구현과 배출지 처리 원칙에 입각해 2025년 수도권 매립지 종료를 위해 대체 매립지를 확보하는 데 혼신의 노력을 기울여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박남춘 인천시장이 지난달 시청 공감회의실에서 열린 간부회의에서 실·국장들과 시정 주요 현안에 대해 논의하고 있다. 사진/인천시
 
정등용 기자 dyzpower@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