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부관훼리 노사, 선박 관리 대책 놓고 갈등 '재점화'
노조, "안전관리책임자 동의없는 선박비용절감안 수용 못해"
사측 "총괄책임자가 의견 취합해 마련…비조합원 투입해 운항"
2019-09-09 16:01:14 2019-09-09 16:01:14
[뉴스토마토 최유라 기자] 한국-일본간 카페리를 운영하는 부관훼리가 선박비용절감 안을 두고 노조와 갈등에 휩싸였다. 노조는 안전관리책임자 참석 없이 선박관리비용절감안을 내놨다며 반발하고 있는 반면 사측은 선박관리에 대한 총괄임원 참석하에 마련된 만큼 문제가 없다는 입장이다. 
 
9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공공운수노조 공항항만운송본부 부관훼리지부는 이날 총파업에 돌입하며 부관훼리 경영진 교체를 요구하는 기자회견을 했다. 
 
이번 파업은 노조가 올해 임금협상에서 경영진 비용절감안을 요구했으나 사측이 안전관리책임자가 배제된 채 선박관리비용안을 내놓으면서 불거졌다.
 
지난 2월 부관훼리의 ‘성휘호’는 엔진 테스트 중 엔진이 과열되면서 배가 멈추는 사고가 발생했다. 그 후 노조는 사고 원인규명과 책임자 처벌, 재발방지대책을 요구하며 기자회견을 열기도 했다. 이에 양측은 지난달 10차 임금교섭을 열고 선박 사고 재발방지 대책에 합의했다. 여기서 재발방지 대책은 안전관리자가 작성하는 것으로 의견을 모았다. 
 
하지만 노조는 이와 별개로 사측에 요구한 경영진 비용절감안이 나오자 사측이 선박안전관리대책을 파기했다며 반발하고 나섰다. 비용절감안은 경영진을 대상으로 요구한 것인데 사측이 전 직원을 대상으로 내놨다는 게 노조 측의 설명이다. 특히 노조는 비용절감안이 선박 사고의 책임을 지고 관련 업무에서 배제된 경영관리본부장이 작성한 것에 불만이 큰 상태다. 
 
노조 관계자는 "경영관리본부장은 선박 사고에 1차적인 책임이 있어 업무에 배제됐기 때문에 안전관리 관련 기안을 올리 수 없다. 게다가 안전관리책임자도 없는 상태에서 기안을 했다"며 “이는 사측이 안전관리 대책 합의를 파기한 것으로 합의사항에 대한 이해도 못했을 뿐만 아니라, 이행할 생각도 없는 것으로 보인다"라고 지적했다. 
 
노조는 직원이 부족해 선박 관리 업무가 제대로 이뤄지지 않아 불필요한 비용이 발생하고 있다는 지적이다. 수리, 정기점검 등에 대한 비용을 측정해 부담을 줄이자는 취지로 경영진에 비용절감안을 요구했다는 것이다. 
 
사측은 억울하다는 입장이다. 작성자가 경영관리본부장일뿐, 비용절감안은 임원들끼리 논의해 마련한 것이라는 설명이다. 회사 관계자는 "노조는 안전관리책임자 없이 안을 만들었다고 하지만 총괄 임원이 참석해 있었다”며 “총괄임원은 선박 안전 관리에 대한 모든 업무를 보고 있다. 작성자가 본부장일 뿐이며 임원들이 그동안 제기된 방안을 취합해 비용절감안을 만든 것”이라고 설명했다.  
 
노조는 이날 오전부터 총파업에 돌입한 상태며 경영진 사퇴를 요구하고 있다. 복귀 여부는 대표이사와의 교섭 결과에 따라 결정한다는 방침이다. 노조 관계자는 "대표이사가 전향적인 안을 가져온다면 조합원 총회를 거쳐 복귀할 지를 결정할 것"이라고 말했다. 
 
회사는 노조 파업에 따른 한일 카페리 운항에 차질이 발생하지 않도록 비노조원들을 투입하겠다는 계획이다. 회사 관계자는 "최대한 합의하는 쪽으로 이끌려고 하지만 노조가 경영진 사퇴를 전제조건으로 요구하고 있다. 이를 어떻게 풀지는 대주주의 결정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어 "비조합원들을 통해 카페리를 운영, 운항이 중단되는 경우는 없게끔 하려고 노력 중"이라고 전했다.
 
최유라 기자 cyoora17@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