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욕미리보기)대형 기술주 실적에 주목…어닝 서프라이즈 이어질까
현재 기업 81%가 전망치 상회…“아직 소비 견고하다”
입력 : 2019-10-20 12:00:00 수정 : 2019-10-20 12:00:00
[뉴스토마토 신항섭 기자] 이번주 뉴욕증시는 대형 기술주들의 실적에 주목할 전망이다. 'MANG'(마이크로소프트, 아마존, 넷플릭스, 구글) 가운데 3곳의 실적 발표가 예정돼 있다. 주 후반에 발표되는 제조업 구매관리자지수(PMI)와 서비스업 PMI에도 시장에 이목이 집중될 전망이다.
 
지난주 뉴욕증시는 혼조를 기록했다. 다우존스30산업평균지수는 0.17% 내린 2만6770에 마감했고, 스탠더드앤드푸어스(S&P500)지수는 0.53% 오른 2986에, 기술주 중심 나스닥종합지수는 0.40% 상승한 8089에 장을 마쳤다.
 
뉴욕증권거래소(NYSE)의 모습. 사진/AP·뉴시스
 
미국과 중국의 1단계 무역협정 합의에 대한 의구심 제기와 경제지표 부진이 증시에 부담을 줬다. 특히 미 소비지표 부진과 27년만에 최저 수준인 중국 3분기 국내총생산(GDP) 성장률은 무역전쟁에 따른 경제 타격이란 분석으로 이어졌다.
 
다만 기업들의 깜짝 실적으로 S&P500과 나스닥은 소폭 오를 수 있었다. 팩트셋에 따르면 지난주까지 실적을 발표한 S&P500 기업 가운데 81%가 어닝 서프라이즈를 보였다. 이로 인해 시장은 실적에 대한 기대감이 조금씩 나오고 있는 상황이다. 이전까지 무역전쟁에 따른 여파로 기업들의 실적이 크게 악화될 수도 있다는 우려가 있었기 때문이다.
 
이번주에는 대형 기술주들의 실적 발표가 예정돼 있다. 나스닥 시가총액 상위권을 차지하고 있는 아마존을 비롯해 마이크로소프트, 구글의 모회사 알파벳이 실적을 발표한다. 앞서 전주 실적을 발표한 넷플릭스는 시장의 전망치를 상회하는 깜짝 실적을 보였다. MANG 중 첫 실적 발표가 긍정적이었다는 점에서 다른 대형 기술주들에 대한 기대감도 커지고 있다.
 
JJ 키나한 TD아메리트레이드 수석 시장전략가는 “3분기 실적에 대한 불안감이 너무 많았으나, 생각보다 좋게 나오고 있어 시장이 행복해하고 있다”며 “실적을 통해 확인된 것은 기업들의 재정 상태가 좋다는 것과 소비가 아직 견고하다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번주 뉴욕증시는 대형 기술주의 실적에 주목할 전망이다. 사진/AP·뉴시스
 
이외에도 다양한 기업들의 실적 발표가 있다. 무역분쟁의 영향이 가장 크게 미칠 것으로 예상됐던 보잉과 캐터필러가 실적을 공개한다. 앞서 보잉은 737맥스 관련 부정적 소식에 급락한 바 있다. 전기차 대표기업 테슬라와 미국 대표 완성차업체 포드의 실적도 이번주 나올 예정이다.
 
이번주 발표되는 제조업 PMI와 서비스업 PMI도 중요하다. 최근 미국의 제조업 PMI는 계속 하락하고 있다. 특히 공급관리협회(ISM) 제조업 PMI는 두달 연속 위축됐다. 현재 시장은 10월 제조업 PMI가 50.7을 기록할 것으로 보고 있으나 이보다 낮을 경우 경기둔화 우려 요인이 커질 수 있다.
 
주말 사이 불거진 브렉시트 우려는 시장의 변동성을 키울 수 있다. 지난 19일(현지시간) 영국 하원은 새로운 브렉시트 합의안에 대한 승인을 보류했다. 이에 따라 보리스 존슨 영국 총리는 전달 통과된 ‘벤 액트’법에 따라 EU에 브렉시트 추가 연기를 요청해야 한다. 브렉시트가 다시 연기될 가능성이 높으나 그 과정에 나오는 보도에 따라 증시가 혼란을 보일 가능성이 있다.
 
뉴욕증권거래소(NYSE)에서 근무하고 있는 트레이더의 모습. 사진/AP·뉴시스
 
이외에 주요 일정으로는 21일에 연방재정수지가 나오고 22일에 9월 기존주택판매 지표가 공개된다. 또 22일에 P&G, UPS, 맥도날드, 바이오젠, TI가 실적 발표에 나선다.
 
23일에는 8월 주택가격지수, 에너지정보청(EIA) 주간원유재고가 나오고 마이크로소프트, 테슬라, 보잉, AT&T, 캐터필라, 자일링스, 포드, AMD, 이베이가 실적을 공개한다.
 
24일에는 9월 내구재 수주, 주간 실업수당 청구건수, 10월 제조업 PMI, 10월 서비스업 PMI, 9월 신규주택판매 등이 발표되고, 3M, 아마존, 알파벳, 인텔, 트위터의 실적 발표가 있다.
 
25일에는 10월 미시간대 소비자심리지수, 10월 캔자스시티 제조업 활동지수가 나온다.
 
 
신항섭 기자 kalthe@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 신항섭

빠르고 정확한 뉴스를 제공하겠습니다.

  • 뉴스카페
  • email
  • facebo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