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나경원 "19일 의원총회서 패트 법안 저지 방안 논의"
한국당 제외 처리 시도에 반발…"여당, 선거법·공수처 무효 선언해야 협상 가능"
2019-11-18 10:44:40 2019-11-18 10:44:40
[뉴스토마토 박주용 기자] 자유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는 18일 여당의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 법안 처리에 강경투쟁을 예고한 것에 대해 "내일(19일) 의원총회에서 관련 여러 논의가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나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최고위원회의를 마친 뒤 기자들과 만나 "지금 한국당의 가장 중요한 역사적 책임은 패스트트랙에 올라간 권력을 장악하고자 하는 공수처(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법안과 대한민국을 사회주의로 옮기는 연동형 비례대표제를 막아내는 일이라고 생각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러면서 "저희 당은 다시 한 번 말씀드리지만 저지를 위한 투쟁의 방법에 있어 가능한 모든 수단을 동원하겠다"고 강조했다.
 
자유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왼쪽)가 18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앞서 나 원내대표는 최고위원회의에서 "(11월) 27일 부의, (12월) 3일 부의 운운하며 협상을 말하는 것은 자기모순이다. 협상 방해"라며 "여당과 국회의장은 패스트트랙 무효를 선언하라. 그래야 진정한 협상도 가능하며 그동안의 불법도 용서받을 수 있는 것"이라고 요구했다. 더불어민주당 이인영 원내대표가 전날 패스트트랙 처리를 위해 '한국당을 제외한 여야 4당 공조 복원 전면화'를 거론한 것에 대해서도 "4당 야합 복원의 뒤틀린 탐욕을 아직도 버리지 못함을 시인했다"고 비판했다.
 
나 원내대표는 헌법재판소를 향해 "더 이상 눈치 보지 말고 오직 헌법과 법리에 따라 불법 사보임과 불법 긴급안건조정위 의결에 대한 권한쟁의 심판 결정을 내려달라"고 요구했다. 그러면서  "여당의 자발적인 패스트트랙 철회, 헌재의 조속한 결정만이 이 모든 위헌적, 불법적 상황을 멈추는 것"이라고 말했다.
 
박주용 기자 rukaoa@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