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삼성바이오에피스, 루센티스 바이오시밀러 임상 완료
회사 첫 안과질환 치료제 SB11…내년 판매허가 신청 계획
2019-12-30 13:56:01 2019-12-30 13:56:01
[뉴스토마토 정기종 기자] 삼성바이오에피스가 루센티스 바이오시밀러 'SB11(성분명: 라니비주맙)'의 임상 3상을 완료했다.
 
삼성바이오에피스는 최근 SB11의 임상3상 시험을 위한 마지막 환자 방문이 이뤄졌으며 이러한 내용을 글로벌 임상정보 제공 웹사이트 '클리니컬 트라이얼즈(clinicaltrials)'에 업데이트 했다고 30일 밝혔다.
 
삼성바이오에피스는 지난해 3월부터 총 705명의 습성의 연령 유관 황반변성 환자를 대상으로 한 임상 3상을 통해 오리지널 의약품 루센티스와 의약품 유효성 및 안전성 등에 대한 비교 연구를 진행했다. 루센티스는 로슈의 자회사 제넨텍과 다국적 제약사 노바티스가 공동으로 개발한 황반변성, 당뇨병성 황반부종 등 안과질환 치료제로, 지난해 글로벌 매출 약 4조2000억원을 기록한 블록버스터 품목이다. 
 
삼성바이오에피스는 이번에 완료한 SB11 임상 3상 데이터를 취합, 분석한 후 내년 중 임상 결과 발표와 더불어 유럽·미국 등에 판매 허가 신청 절차를 진행할 계획이다.
 
삼성바이오에피스 관계자는 "첫 안과질환 치료제의 성공적인 개발을 통해 더 많은 환자들에게 고품질 바이오의약품을 통한 치료 기회를 제공할 수 있도록 하겠다"라고 말했다.
 
한편, 삼성바이오에피스는 제품 포트폴리오 확대 전략을 바탕으로 기존 자가면역질환 및 종양질환 치료제와 더불어 희귀질환, 안과질환 등으로 바이오의약품 개발 영역을 빠르게 확장하고 있다.
 
사진/삼성바이오에피스

 
정기종 기자 hareggu@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