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소공연 “배달의민족 수수료 개편, 불난 집에 부채질 하는 격”
월 매출 3000만원 소상공인, 수수료 670% 인상 타격
2020-04-03 10:56:45 2020-04-03 10:56:45
[뉴스토마토 정등용 기자] 소상공인연합회는 국내 최대 배달앱 서비스 업체인 배달의민족이 지난 1일 수수료 정책을 개편한 것과 관련해 공식 논평을 내고 “불난 집에 부채질 하는 격”이라며 맹비난했다.
 
3일 소공연에 따르면 배달의민족의 이번 수수료 개편은 기존 '오픈리스트'를 ‘오픈서비스’로 개명하고, 주문 체결 시 5.8%의 수수료를 부과하는 정책이다. 특히 기존 월 8만8000원 수준의 정액요금제인 '울트라콜' 중심의 요금체계를 정률제로 바꾸는 것이 골자라는 설명이다.
 
소공연은 기존 정액제 방식이 아닌 정률제가 적용되면 소상공인의 수수료 부담이 늘 것으로 우려했다. 정률제 방식에선 매출이 높은 가게일수록 수수료 부담이 늘어날 수 밖에 없다는 것이다.
 
예를 들어 월 3000만원 매출의 소상공인의 경우 현재 수수료 26만원을 내고 있지만 바뀐 수수로 체계 적용시 670% 인상된 174만원을 수수료로 내야한다는게 소공연 주장이다.
 
또한 바뀐 수수료 체계에서 적은 수수료를 내는 구간이 월 매출 155만원 이하인 것을 감안한다면 이는 일 매출 5만원에 불과한 것으로 사실상 대부분의 소상공인들이 수수료 인상을 피할 수 없다고 우려했다.
 
소공연은 “단순히 수수료 부담이 늘어났다는 의미를 넘어서 임대료, 인건비 등 고정지출이 그대로인 상황에서 소상공인들의 순이익이 그만큼 줄어든다는 것을 의미한다”고 이번 수수료 개편을 정면 비판했다.
 
그러면서 소공연은 공정거래위원회가 우아한형제들과 딜리버리 히어로의 기업결합 심사과정에서 배달의민족 측의 꼼수 가격 인상에 대해 상세한 조사에 나설 것을 촉구했다.
 
소공연은 “이번 수수료 개편도 오픈서비스 요율을 낮춘 점을 강조하며 인상했는데, 국내 배달앱 시장이 독점된다면 갖은 꼼수를 동원해 가격을 책정할 것”이라며 “소상공인들은 독점앱에 종속돼 이제는 불만도 제기할 수 없는 처지로 내몰릴 것이고, 소비자 가격 인상도 뒤따를 수밖에 없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사진/소상공인연합회
정등용 기자 dyzpower@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