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미국 비자 발급 취소 방침에 한국인 유학생들 '멘붕'
2020-07-07 17:27:34 2020-07-07 17:27:34
[뉴스토마토 박준형 기자] 미국 정부가 올 가을 학기에 모든 수업을 온라인으로만 진행하는 학교에 다니는 외국인 유학생들의 비자를 취소할 계획이라고 밝히면서 유학생들이 혼란에 빠졌다.
 
미 이민세관집행국(ICE)는 6일(현지시간) “앞으로 수업이 완전히 온라인으로 진행되는 학교에 다니는 유학비자(F1/M1) 학생들은 미국에 계속 남아 있지 못할 수 있다”고 밝혔다. F1와 M1 비자는 각각 학업, 직업훈련 과정을 밟을 때 발급되는 비자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사진/뉴시스
ICE는 “이들 학생들이 체류 자격을 유지하기 위해선 대면 수업이 이뤄지는 학교로 전학을 가야 한다”며 “그러지 않을 경우 추방조치 등의 불이익을 받을 수 있다”고 경고했다.
 
미국의 비자취소 방침에 한국인 유학생들도 충격에 빠졌다. 
 
미국 유학생 A씨는 “학교에서 메일이 왔는데 미국에서 대면수업을 해야 F1비자가 취소되지 않는다고 왔다. 지금 미국 코로나 상황보면 가기 힘들 것 같은데 너무 혼란스럽다”며 “한국에서 온라인 수업을 들으려 했는데 F1비자가 취소되면 내년에 다시 비자를 발급받는 수 있을지 걱정이다”고 말했다.
 
또 다른 유학생 B씨는 “미국에서 대면수업을 할 경우 코로나19 감염이 두려운 환경속에서 생활을 해야하고 비자를 포기할 경우 시차 고생은 물론 내년 봄학기 시작 전까지 비자 재발급을 받을 수 있을지 확신할 수 없다”며 “봄 학기 비자가 나오지 않아서 휴학할 가능성도 높아보인다”고 말했다.
 
미 국제교육연구소(IIE) 통계에 따르면 미국 대학에 재학 중인 한국인 유학생 수는 지난해 기준 5만2250명에 달한다.
 
가을 학기 수업을 온라인으로 진행하려던 미 대학들도 혼란스럽기는 마찬가지다.
 
워싱턴포스트(WP)와 CNN방송등에 따르면 미교육협의회(ACE)와 미대학연합(AAU), 공공대학연합(APLU)은 이날 일제히 성명을 내고 트럼프 정부를 성토했다. 이들은 이번 정책은 코로나19 사태로 교육 환경의 불확실성이 커진 시기에 해답이 될 수 없다고 지적했으며, 대학에 선택을 강요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연방정부는 대학들에 오는 15일까지 △대면 수업 전면 부활 △온·오프라인 병행 수업 △온라인 수업 중 하나를 택할 것을 요구한 것으로 알려졌다. 
 
WP는 코로나19 방역과 함께 유학생들을 붙잡을 묘안을 찾아야하는 대학들이 이날 긴급전화 회의를 열고 향후 대책을 논의했다고 전했다.
 
미국 대학 중 가을 학기 수업을 온라인으로 진행하기로 한 하버드대도 정부의 일률적인 방식을 비판했다. 로런스 배카우 하버드대학 총장은 이날 성명을 내고 “연방정부가 일률적인 방식을 강요해 우려스럽다”며 “학업과 건강의 균형을 고려한 대학의 조치를 정부가 훼손했다. 다른 대학과 협의해 대응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일각에서는 트럼프 대통령이 11월 대선을 앞두고 신속한 경제 재개를 위해 대학을 압박하는 것으로 보고 있다. 대학들이 유학생들을 붙갑기 위해 오프라인 수업을 강행 할 것이란 분석이다.
 
한편 한국 정부는 국민 불편 최소화를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김인철 외교부 대변인은 7일 정례브리핑에서 미국의 조치에 대한 정부 대응에 대해 “한미 간에 협의해서 우리 국민의 불편이 최소화되도록 노력을 해나갈 예정”이라고 말했다.
 
박준형 기자 dodwo90@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