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영상)어촌 정착 문턱 낮추고 자생력 강화…2027년까지 귀어촌인 41만명 목표
해수부, '2차 귀어귀촌 종합계획' 수립
어촌 살아보기·4도3촌 등 프로그램 지원
청년 대상 어선임대사업 지원금도 확대
2023-01-17 17:37:35 2023-01-17 17:45:24
 
 
[뉴스토마토 김지영 기자] 정부가 어촌에 주 3일 동안 머무는 '4도3촌 프로그램', 일과 휴가의 합성 개념인 '어케이션' 등을 통해 어촌 거주에 대한 진입장벽을 낮춥니다.
 
청년 인구 유입을 유도하기 위해서는 어선청년임대사업 대상을 확대하고 장기적으로는 공공기관이 어선을 매입해 임대하는 방식으로 전환할 계획입니다.
 
해양수산부는 2027년까지 연간 귀어촌인 41만명·귀어인 7500명 달성을 위해 '제2차 귀어·귀촌 지원 종합계획(2023~2027년)'을 수립했다고 17일 밝혔습니다.
 
해수부는 어촌 인구 유입을 위해 5년마다 귀어·귀촌 지원 종합계획을 세웁니다. 이번 계획은 1차 계획에서 비어업인 지원 대책이 부족하고 귀어 희망자가 느끼는 진입장벽이 여전히 높다는 의견을 반영해 마련했습니다.
 
이번 계획을 통해 당국은 우선 어촌 관계인구를 확대해 귀어귀촌을 유도한다는 방침입니다.
 
관계인구는 정주인구와 교류인구의 중간 개념입니다. 특정 지역에 완전히 정착하지는 않지만 지속해서 관계를 유지해 지역 활력에 기여하는 사람들을 말합니다.
 
구체적으로 어촌 살아보기, 4도3촌 프로그램, 어케이션(어촌+워케이션) 20개소 조성 등을 통해 시민들이 다양한 어촌생활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특히 초중고생 대상 어촌유학, 대학교 교과과정과 연계한 어촌문제 해결형 수업 등을 도입해 어촌에 대한 청년과 학생들의 인식을 개선할 방침입니다.
 
또 어선, 양식장, 유휴부지 등 어촌 자산에 투자하는 '어촌자산 투자 펀드'를 조성하고 '어촌형 크라우드 펀딩'을 도입해 어촌의 관계인구를 확보할 계획입니다.
 
청년의 어촌 취업을 지원하기 위한 대책도 마련했습니다. 어촌체험휴양마을에 청년이 선호하는 해양레저 요트·스킨스쿠버 등 프로그램과 청년 전문가가 많은 프로그램(해변요가·해변조깅 등)을 개설합니다.
 
기존 수산업 분야에 한정되던 정착자금을 관광·IT 등 분야로 확대해 다양한 어촌창업도 활성화합니다.
 
방치된 빈집을 문화 공간이나 쓰레기 집하장 등 공동시설로 조성하는 한편 클린 국가어항사업 등을 진행해 어촌 경관을 개선합니다.
 
어촌의 지역별 거점에는 의료, 교육, 쇼핑 등 생활에 필요한 기능이 집약된 생활 서비스 거점센터를 설치할 계획입니다.
 
청년의 귀어 진입장벽을 낮추기 위해 어선청년임대사업의 대상도 확대합니다. 어선청년임대사업의 경우 장기적으로 공공기관이 어선을 매입해 임대하는 방식으로 전환할 방침입니다. 이밖에 귀촌, 취·창업, 정착 등 단계별로 지원되는 지원금을 확대하고 경영, 회계 컨설팅을 지원합니다.
 
조승환 해수부 장관은 "이번 종합계획에는 어촌 유입인구 확대를 위해 귀촌인을 위한 다양한 정책을 담고, 현장의 목소리를 반영해 귀어 진입장벽 해소를 위한 지원방안도 포함했다"며 "관계부처와 지자체, 어업인들과 지속적으로 소통하면서 해당 과제들을 차질 없이 이행하겠다"고 말했습니다.
 
해양수산부는 2027년까지 연간 귀어촌인 41만명·귀어인 7500명 달성을 위해 '제2차 귀어·귀촌 지원 종합계획(2023~2027년)'을 수립했다고 17일 밝혔습니다. 사진은 권순욱 해양수산부 어촌양식정책관이 17일 세종시 정부세종청사에서 2차 귀어귀촌 지원 종합계획을 발표하는 모습. (사진=뉴시스)
 
세종=김지영 기자 wldud91422@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