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금융상품 분석)신한카드 '구독 좋아요' VS 롯데카드 'LOCA LIKIT Play'
2개 이상 OTT 이용시 '신한', 밖에서 영화까지 즐기려면 '롯데'
2024-04-17 06:00:00 2024-04-17 08:17:36
 
[뉴스토마토 윤지혜 기자]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 구독료 인상이 예고되면서 매월 정기적으로 지출되는 구독료 부담을 줄일 수 있는 할인카드가 눈길을 끌고 있습니다. 신한카드의 '구독 좋아요' 와 롯데카드의 'LOCA LIKIT Play'가 대표적인 특화카드로 꼽히는데요. 2개 이상의 OTT를 이용한다면 100% 할인을 제공하는 '구독 좋아요'가 유리하고, 1개 이상의 서비스를 구독하고 극장에서 영화보는 것을 즐기는 사람이라면 'LOCA LIKIT Play' 가 유리해보입니다.
 
OTT 특화카드로 구독료 부담↓
 
16일 금융권에 따르면 OTT 구독료가 줄줄이 오르고 있는데요. 유튜브 프리미엄은 기존 1만450원이었던 요금을 1만4900원으로 인상했고, 2020년 9월 이전 장기 가입자에게도 오는 5월부터 요금을 인상할 예정입니다. 앞서 디즈니플러스가 9900원에서 1만3900원으로 올렸고, 넷플릭스도 광고없이 콘텐츠를 시청할 수 있는 스탠다드 요금이 1만3500원으로 개편한 바 있습니다.
 
디즈니플러스와 넷플릭스, 유튜브 프리미엄을 모두 이용하는 사람이라면 한 달에 5만원에 육박하는 구독료를 지출하는 셈인데요. 구독료 할인 혜택을 제공하는 신용카드가 주목받고 있는 이유입니다.
 
신한카드의 '구독 좋아요'는 이른바 구독경제에 특화된 카드로 OTT 구독료를 100% 할인받을 수 있다는 것이 가장 큰 장점입니다. 유튜브 프리미엄부터 넷플릭스, 디즈니플러스, 티빙, 왓챠, 웨이브 등 대부분의 OTT 서비스를 100% 할인받을 수 있습니다.
 
100% 할인 가능한 구독은 유튜브 프리미엄·넷플릭스·디즈니플러스·티빙·왓챠·웨이브 등 OTT, 쿠팡 와우·네이버 플러스·T우주패스·요기패스 등 멤버십, 밀리의 서재·리디북스 등 전자책, 멜론·지니 등 음원, 생활 분야(세탁특공대) 등입니다. 연회비가 1만8000원인데요. 유튜브 프리미엄 가격이 월 1만4900원인 것을 고려하면 유튜브를 두 달만 구독해도 연회비를 보전받을 수 있는 셈입니다. 
 
전월 실적에 따라 할인 한도가 다른데요. 전월 실적이 40만~80만원은 1만2000원, 80만원 이상은 2만원 내에서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최대 2만원 한도로 할인받을 수 있기 때문에 월 1만3500원인 넷플릭스 구독료를 할인받았다면 유튜브 프리미엄 구독에서는 전액 할인을 받을 수 없습니다. 넷플릭스 구독료를 100% 할인받고 남은 할인한도 차액 6500원은 유튜브 프리미엄 구독료에서 할인받을 수 있습니다.  
 
'구독 좋아요'가 이른바 방콕족에게 매력적인 이유는 또 있습니다. 생활편의 할인 혜택들을 추가해 소소한 절약을 도와줍니다. 배달의민족·요기요·쿠팡이츠·땡겨요 등 배달어플, GS25·CU·다이소·올리브영·스타벅스 자동충전 등 생활편의 부문에서 결제금액의 10%, 월 최대 4000원까지 할인 혜택을 제공합니다. 
 
구독 서비스에 특화된 카드다보니 생활비 할인 등 다양한 부가 서비스는 다양하지 못한 편입니다. 이동통신과 아파트관리비, 도시가스, 전기요금 정기결제 자동이체 할인을 월 최대 2건, 총 2000원 한도로 받을 수 있습니다. 같은 정기결제 자동이체 항목으로 5~10%의 할인 혜택을 제공하는 다른 카드사에 비해서는 매력적이지 못합니다.
 
신한 '구독 좋아요' 카드와 롯데 'LOCA LIKIT Play'카드를 사용하면 OTT 할인혜택을 받을 수 있다.(사진=신한카드, 롯데카드)
 
영화 관람 혜택도 눈길
 
롯데카드의 'LOCA LIKIT Play'는 OTT를 즐기는 소비자뿐만아니라 극장을 찾거나 드라이브를 즐기는 소비자들에게 매력적입니다. OTT부터, 영화, 주유까지 혜택을 두루 갖춘 카드입니다. OTT와 영화, 주유 분야에서 결제일에 60% 할인율을 적용받을 수 있다는 점이 장점입니다.  
 
'LOCA LIKIT Play'는 연회비가 1만원으로 신한카드 '구독 좋아요' 카드에 비해 저렴합니다. 전월 실적이 40만원 이상이라면 통합 할인한도 월 1만3000원 내에서 할인 혜택이 주어지는데요. 넷플릭스·왓챠·유튜브 프리미엄·멜론·지니 등 스트리밍 서비스에서 60% 할인을 받을 수 있습니다.
 
100% 할인을 제공하는 신한카드에 비해서는 아쉬운 부분입니다만 롯데카드의 경우 영화 관람료 할인까지 포함하고 있습니다. 현재 영화 관람료는 주말 기준으로 평균 약 1만5000원인데요. 영화 관람을 한번만 해도 티켓값의 60%인 9000원을 할인받을 수 있습니다.
 
'LOCA LIKIT Play'는 생활비 절약 혜택도 쏠쏠합니다. SK에너지·S-OIL·GS칼텍스·현대오일뱅크 등 주유와 쿠팡 로켓와우·네이버플러스 등 멤버십 분야에서 월간 한도 내 60% 할인 혜택이 적용됩니다. 영화관람과 OTT 서비스 할인에 특화된 카드인 만큼 생활비 할인 혜택이 다양하지는 않습니다. 
 
결론적으로는 2개 이상의 OTT를 돌아가며 골라보는 취향을 가진 소비자라면 OTT 집중 할인을 제공하는 신한카드의 '구독 좋아요' 카드가 유리합니다. 반면 가끔 영화관도 찾는 소비자라면 롯데카드의 'LOCA LIKIT Play'를 선택하는 것이 합리적으로 보입니다.
 
카드사 관계자는 "생활필수재로 자리매김하고 있는 OTT 구독료가 점차 오르면서 소비자들의 부담이 커지고 있다"며 "전월 실적만 채운다면 다양한 구독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는 만큼 카드사별 할인 혜택을 꼼꼼히 살펴보면 현명한 소비생활을 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생활필수재로 자리매김한 OTT 구독료가 오르면서 소비자들의 부담도 커지고 있다. 한 소비자가 스마트폰의 OTT 어플을 보고 있는 모습. (사진=연합뉴스)
 
윤지혜 기자 gihea0208@etomato.com
 
이 기사는 뉴스토마토 보도준칙 및 윤리강령에 따라 김의중 금융증권부장이 최종 확인·수정했습니다.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