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국회, 高물가 · 저축은행사태 집중 추궁
박희태 의장, 최중경 불출석에 '분통'..12일 단독 긴급현안질의 합의
2011-04-08 17:01:49 2011-04-08 18:52:36
[뉴스토마토 박지훈기자] 8일 국회 경제분야 대정부질문에서는 물가폭등, 저축은행사태 등 최근 경제이슈에 대한 국회의원들의 집중포화가 이어졌다.
 
윤증현 기획재정부 장관은 한나라당 이성헌 의원의 물가 전망 질의에 "4월부터 장바구니 물가가 진정될 것"이라며 기존의 전망을 고수했다.
 
물가급등에 대한 책임추궁이 이어지자 윤 장관은 "거시와 미시를 아우른 대책을 시행했지만 효과가 없어 유감스럽다"며 "이상한파와 원자재값 상승 등 정부의 힘이 미치지 못하는 부분이 있었다"고 토로했다.
 
물가상승과 관련해 김황식 국무총리는 "공공요금 인상을 최대한 억제하고 주요 생필품 가격공개 등 장기적인 대책을 추구하고 있다"며 "유류세 인하도 고통분담 차원에서 적극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저축은행 사태에 대한 질책도 이어졌다.
 
이성헌 의원은 "2006년 8월 부동산 프로젝트 파이낸싱(PF) 규제 완화가 오늘의 부실을 가져왔다"며 윤 장관을 질책했다.
 
그는 김석동 금융위원장에게도 "상호저축은행중앙회장에게 저축은행 검사, 감독권한을 위임해놓고 보고도 안 받았다"며 책임을 추궁했다.
 
이날 대정부질문에서는 자유무역협정(FTA)도 집중적으로 거론됐다.
 
4월 임시국회 처리를 목표로 하고 있는 한-EU FTA에 대해 김 총리는 "FTA를 대비하기 위해 2조원의 재원을 마련하고 있다"며 "FTA 선점효과를 거두려면 빠른 시일 내에 발효돼야 한다"고 말했다.
 
뉴타운 문제와 동남권 신공항도 이날 질의에서 뜨거운 감자로 부각돼 영남 출신 의원들이 정종환 국토해양부 장관의 사퇴를 촉구하기도 했다.
 
석유가격태스크포스(TF) 등 고유가 문제와 원자력발전소 등 최근 현안이 많아 주목받았던 최중경 지식경제부 장관은 해외출장으로 이날 대정부질문에 불참해 다소 맥이 빠진 모습이었다.
 
이에 대해 박희태 국회의장은 대정부질문에 앞서 "국무위원의 국회 출석은 권리가 아니라 의무"라며 "장관 대신 차관을 보내려면 국회의장 승낙을 받아야한다"고 질책했다.
 
또 오는 12일 최 장관만 별도로 불러 긴급현안질의를 하기로 여야가 합의했다.
 
 
뉴스토마토 박지훈 기자 jhp2010@etomato.com

- Copyrights ⓒ 뉴스토마토 (www.newstomato.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