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검찰, '화이트리스트' 박준우 전 수석 피의자 조사(종합)
보수단체 관제 데모 관여 혐의·조윤선 재판 위증 등 혐의
2017-10-25 15:53:13 2017-10-25 15:53:13
[뉴스토마토 정해훈 기자] 보수단체를 동원한 관제 데모 의혹에 관한 이른바 '화이트리스트'를 수사 중인 검찰이 25일 박준우 전 청와대 정무수석을 조사하고 있다. 서울중앙지검 특수3부(부장 양석조)는 이날 오전 10시 박 전 수석을 화이트리스트 관련 피의자 신분으로 소환했다고 밝혔다.
 
박 전 수석은 지난 2013년 8월부터 2014년 6월까지 재직할 당시 화이트리스트 작성과 실행에 관여한 혐의를 받고 있다. 문화·예술계 지원 배제 명단인 '블랙리스트' 의혹에 개입한 혐의로 항소심 재판 중인 조윤선 전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의 전임자로서 지난 1월14일 박영수 특별검사팀에 나와 참고인 조사를 받았다.
 
검찰은 박 전 수석이 블랙리스트와 관련해 기소된 조 전 장관 등의 1심에 증인으로 출석한 자리에서 보고 여부 등에 대해 사실과 다르게 증언하는 등 위증 혐의도 수사 중이다. 조 전 장관은 1심에서 직권남용 혐의는 무죄로, 국회증언감정법 위반(위증) 혐의는 유죄로 인정돼 징역 1년에 집행유예 2년을 선고받고 석방됐다.
 
앞서 검찰은 화이트리스트 의혹과 관련해 24일 오전 10시 이헌수 전 국가정보원 기획조정실장을 피의자 신분으로 불러 약 20시간의 강도 높은 조사를 진행했다. 이 전 실장은 박근혜 정부 당시 현대기아차그룹을 상대로 경찰 퇴직자 모임인 대한민국재향경우회의 자회사 경안흥업에 일감을 몰아주도록 강요한 혐의다.
 
이와 관련해 검찰은 19일 허현준 전 청와대 국민소통비서관실 선임행정관을 직권남용·국가공무원법 위반·공직선거법 위반 혐의로 구속해 수사하고 있다. 허 전 행정관은 특정 보수단체의 이름과 지원금 액수를 지정해 거액의 활동비를 지원하도록 전국경제인연합회를 거치거나 직접 대기업을 압박한 것으로 조사됐다.
 
국정농단 사건을 수사한 특검팀은 지난 2월 조 전 장관 등을 블랙리스트에 관한 직권남용 등 혐의로 구속기소하면서 청와대 민정수석실이 전경련에 활동비 지원을 요구한 보수단체 명단이 작성된 사실도 밝혀냈다. 특검팀에 따르면 청와대는 전경련이 2014년부터 2016년까지 보수 단체에 총 68억원 상당을 지원하도록 했다.
 
문화계 블랙리스트와 관련해 박준우 전 청와대 정무수석이 참고인 신분으로 조사를 받기 위해 1월14일 오후 서울 강남구 대치동 특검사무실에 출석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정해훈 기자 ewigjung@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