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SK, 계열사 악재로 이미지 변신 '제동'
공정위, SK케미칼 검찰고발 방침…SK건설 임원은 횡령 혐의
2017-12-19 19:00:07 2017-12-19 19:00:07
[뉴스토마토 구태우 기자] SK가 계열사들의 잇단 악재로 이미지 변신에 제동이 걸렸다. 특히 친족경영을 통해 그룹 내 소그룹으로 불리는 SK케미칼 계열이 속을 썩여 고심이 깊다. SK이노베이션의 건재와 SK하이닉스의 실적행진으로 훈풍이 불었던 경영성과도 빛이 바래지는 분위기다.  
 
공정거래위원회는 가습기 살균제 사건과 관련해 SK케미칼과 애경을 검찰에 고발키로 했다. 지난해 무혐의 결론을 내렸지만 올해 재조사에 들어가 결국 고발에 이르게 됐다. 공정위는 최근 심사보고서를 해당 업체에 발송하고 이를 전원회의에 상정했다. 해당 사건을 재조사한 TF는 19일 "(사업자가)안전 관련 정보를 표시하지 않은 건 부당한 광고"라고 말했다. SK케미칼과 애경이 표시광고법을 위반했다는 지적이다. 
 
SK케미칼은 2002년부터 2011년까지 애경 '홈클리닉 가습기 메이트'의 주성분을 제조해 납품했다. 양사는 가습기 살균제 제품 라벨에 독성물질인 클로로메틸이소치아졸리논(CMIT)과 메칠이소치아졸리논(MIT)을 표시하지 않았다. 해당 제품 사용자 28명이 폐질환 등으로 숨지는 등 사태 책임과 비난에 시달렸던 이유다.  
 
악재는 또 있다. SK케미칼 계열의 SK건설 임원 이모씨는 특정경제범죄가중처벌 등에 관한 법률 위반(횡령 등) 혐의로 지난 15일 재판에 넘겨졌다. 이씨는 2008년 하청업체를 통해 비자금을 조성, 주한미군 관계자에게 300만달러(약 32억원)의 뒷돈을 건넨 혐의를 받고 있다. 이씨는 지난 3일 구속됐다. SK건설은 2008년 232만5792㎡ 규모의 미군기지 기반시설을 구축하는 공사를 낙찰 받았다. 낙찰가는 4573억원으로 전해졌다. 검찰 수사 과정에서 뒷돈의 대가성 여부와 경영진 개입 등이 드러날 수 있다. SK건설은 수사 중인 사안이라며 해당 사건에 대한 언급을 꺼리고 있다.
 
SK 내부에선 계열사들이 당국의 조사에 직면하면서 당혹감을 드러내고 있다. 특히 최태원 회장이 사회적기업을 강조하는 등 기업에 대한 정의를 사회 구성원으로 재규정하는 상황에서 연이어 불미스런 일이 발생해 찬물이 끼얹어졌다는 볼멘소리도 들린다. 한 관계자는 "실적도 안정적이고 그룹 이미지도 변신을 꾀하는 과정에서 이는 분명 악재"라고 말했다.
 
문재인정부 들어 SK는 계열사인 SK브로드밴드가 협력업체 직원 4600명의 직접고용을 결정하는 등 사회적 역할 이행에 앞장섰다. 또 기업 헌법과도 같은 정관 변경을 통해 "이윤을 지속적으로 창출하여야 한다"는 '이윤 추구' 내용을 뺐다. 대신 "이해관계자 간 행복이 조화와 균형을 이루도록 노력하고, 장기적으로 지속 가능하도록 현재와 미래의 행복을 동시에 고려해야 한다"는 내용을 담았다. 지난 4일에는 사회적기업 투자 펀드도 조성해 최 회장이 구상해온 사회적기업 생태계 조성에 본격 나설 뜻을 밝혔다. 
 
SK그룹 서린 사옥 전경 사진/뉴시스
 
구태우 기자 goodtw@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