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여야 "개헌·정개특위, 사법개혁특위 9일 매듭"
국회의장-3당 원내대표 합의…UAE 의혹 다룰 운영위 보류
2018-01-08 17:35:45 2018-01-08 17:35:45
[뉴스토마토 차현정 기자] 여야가 9일 국회 헌법개정·정치개혁특별위원회와 사법개혁특별위원회 구성을 매듭짓고 가동하는 데 의견을 모았다. 정세균 국회의장과 더불어민주당 우원식·자유한국당 김성태·국민의당 김동철 원내대표는 8일 회동을 갖고 이같이 합의했다.
 
박홍근 원내수석부대표는 회동 뒤 기자들과 만나 “자유한국당이 내일 오전까지 특위 명단을 제출할 예정이어서 내일이면 특위 구성이 완료될 것”이라고 전했다.
 
여야는 사회적참사특별법에 따른 특조위원 임명을 오는 10일 내 완료하기로 했다. 앞서 지난해 11월 국회 본회의에서 세월호 참사 및 가습기 살균제 사건 조사를 위한 사회적참사특별법을 처리했다. 특조위는 총 9명의 위원으로 구성되며, 여당과 야당이 각각 4명, 정세균 국회의장이 1명을 추천해야 한다. 현재까지는 단 한 명의 위원도 확정되지 않은 상태다.
 
국회 미래연구원 설립을 위한 설립준비위원회 구성에도 속도를 낸다는 방침이다. 박 수석부대표는 “정 의장이 미래연구원법에 따라 조동성 인천대 총장을 설립 준비위원장으로 하는 준비위원회를 구성했다고 전했고 이에 원내대표가 모두 동의했다”고 말했다.
 
정부의 UAE(아랍에미리트연합) 특사 파견 의혹과 관련한 국회 운영위원회 소집 논의는 잠시 보류하기로 했다. 민주당이 운영위 소집을 주장하는 야당에 칼둔 칼리파 알무바라크 UAE 아부다비 행정청장의 동향을 지켜본 후 결정하겠다고 설득하면서다.
 
박 수석부대표는 “야당에서 운영위 소집 요구가 있었다”며 “칼둔 청장이 이후 여러 설명이나 해명하는 것을 보고 향후 필요한다면 그에 따른 보고를 받고 판단해야 한다”고 말했다.
 
8일 국회에서 진행된 국회의장-3당 원내대표 회동에서 정세균 의장과 참석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차현정 기자 ckck@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